코넥스 거래방법 기본예탁금 정리

지난시간에 장외주식시장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오늘은 그 중 특별히 코넥스에 대해 중점적으로 다뤄보려고 합니다. 사실 코넥스는 코스피·코스닥시장에 이은 제3시장으로써, 엄밀히 말하면 장외시장은 아니지만 편의상 장외시장과 같이 묶어서 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늘은 코넥스란 무엇인지, 코넥스 거래방법은 어떻게 되는지 알아볼게요.

 

 

 

코넥스 거래방법 포스팅

 

 

  코넥스란?

 

· 코넥스(KONEX)

 

2013년 7월 1일 출범한 대한민국 주식시장 중 하나. 한국거래소(KRX)에서 운영하며, 코스딕시장에 상장할 요건이 안되는 중소기업들을 지원하여 성장시켜주기 위한 주식시장. <출처 : 나무위키>

 

코넥스는 한국거래소가 운영하고 있는 중소·벤처기업 전용 주식시장으로, 보통 코스피, 코스닥에 이은 제3시장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코넥스시장은 투자자의 거래편의를 위해 코스피, 코스닥시장과 동일한 매매방식으로 운영됩니다.

 

□ 코넥스와 코스피·코스닥 매매제도 비교
구 분 코넥스 코스피·코스닥
거래시간 정규장 : 09:00 ~ 15:30
경매매 : 08:00 ~ 08:30
정규장 : 09:00 ~ 15:30
주문유형 지정가, 시장가 지정가, 시장가, 조건부,
최우선, 최유리, IOC/FOK
미수,신용 불가능 가능
프로그램매매 없음 있음
매매단위 1주 1주
가격제한폭 ±15% ±30%
기본예탁금 3천만원(현금+주식평가금)
단, 소액투자전용계좌는 기본예탁금 없음
없음
주문가능 증권사 HTS, MTS에서 거래 가능 증권사 HTS, MTS에서 거래 가능
증권거래세 0.10% 0.25%

 

다만 코넥스시장이 전문투자자시장이고 거래가 활발하지 않으며 공모·사모·직상장 등 다양한 상장유형이 있다는 점 등을 고려하여, 코넥스시장 고유의 매매제도가 몇가지 추가로 도입되었습니다. 기본예탁금제도, 경매매제도, 소액투자전용계좌 등이 이에 해당되는데요, 구체적인 내용은 조금 이따가 자세히 알아볼게요.

 

코넥스 상장정보
KONEX 전체상장종목, 출처 : KRX한국거래소

KRX Marketdata에 따르면 2020년 12월 현재 코넥스에 상장된 종목은 총 143종목입니다. 코스피(932종목), 코스닥(1,485종목)에 비해 상장종목 수가 월등히 적죠? 일별 거래대금으로 비교하면 격차가 더 커집니다. 코넥스의 일별 거래대금(2020년 12월 7일 기준)은 약 80억원으로, 코스피(17.7조원), 코스닥(15.4조원)에 비해 상당히 적습니다. 참고로 코넥스 종목의 시세는 네이버증권에서 좀 더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코넥스 고유의 매매제도

  1. 기본예탁금 제도

코넥스에 상장한 기업들은 전부 중소벤처기업이라서 코스피나 코스닥에 비해 투자위험도가 큽니다. 그래서 코넥스시장은 어느정도 위험감수능력을 갖춘 투자자로 시장참여자를 제한할 필요가 있었는데요, 이를 위해 만들어진 것이 바로 기본예탁금 제도입니다. 참고로 기본예탁금제도는 개인투자자에만 적용됩니다. 이미 충분한 위험감수능력이 있다고 판단되는 전문투자자들은 기본예탁금을 면제하고 있습니다.

 

코넥스에 상장된 주식을 매수하기 위해서는 3천만원 이상을 기본예탁금을 예탁해야만 합니다. 이 때 기본예탁금에는 현금 뿐만 아니라 대용증권(주식, 채권 등)의 평가액도 포함됩니다. 즉, 내 계좌에 현금없이 3천만원 이상의 주식만 있더라도 코넥스 주식을 살 수 있다는 뜻입니다.

 

그리고 또 한가지 알아둬야 할 사항이 있는데요, 기본예탁금제도는 코넥스 주식을 매수할 때만 적용됩니다. 기존에 보유한 코넥스 주식을 매도할 때는 기본예탁금과 상관없이 언제든 매도가 가능합니다.

 

  2. 소액투자전용계좌

위의 기본예탁금제도는 개인투자자를 보호하기 위해 마련된 제도이지만, 이로 인해 코넥스시장은 개인투자자의 참여가 거의 없는, 반쪽짜리 주식시장으로 전락해버렸습니다. 위와 같은 문제를 해결하고자, 금융위원회에서는 "소액투자전용계좌"라는 새로운 제도를 도입했습니다.

 

소액투자전용계좌는 기본예탁금 규제로 인해 개인투자자들의 코넥스주식 투자가 쉽지 않은 현실을 감안하여, 개인의 코넥스시장 투자를 원활히 할 수 있도록 마련된 것으로, 소액투자전용계좌에 대해서는 기본예탁금 규제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다만, 중소벤처기업 투자에 따른 높은 위험성을 감안하여 계좌 납입한도는 연도별 3천만원으로 하고, 1인이 개설할 수 있는 계좌수도 모든 증권사를 포함하여 1개로 제한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소액투자전용계좌는 코넥스 종목만 매매가 가능하며, 다른 거래소의 종목들은 매매가 불가능합니다.

 

계좌 납입한도에 대해 추가로 설명드리자면, 납입금액만 반영하고 출금금액은 반영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납입한도가 3,000만원인 상태에서 1,000만원을 입금하면 납입한도가 2,000만원이 되는데요, 이 때 입금했던 1,000만원을 다시 출금한다고 해서 납입한도가 다시 3,000만원으로 증가하진 않습니다.

 

  3. 경매매 제도

경매매는 증권거래시 매도측 또는 매수측의 어느 한쪽이 1인이고 또다른 한쪽은 다수일 때 이루어지는 매매를 말합니다. 코넥스시장의 경매매제도는 매도측이 1인이고 매수측이 복수인 경우만 도입되었습니다. 코넥스시장에 경매매제도가 도입된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코넥스에 상장된 주식은 주식소유가 최대주주등 소수에게만 집중되어 있으므로, 경매매를 도입하여 상장 초기에 효과적인 지분(주식) 분산 수단으로 활용이 가능함.
  • 코넥스시장은 코스피·코스닥과 달리 유동성이 작기때문에 대량거래시 주가급락의 우려가 있음. 경매매제도는 정규시장과 별도로 운영되므로 대량매도시 시장충격을 방지할 수 있음.
  • 코넥스시장은 초기 성장기업 중심의 시장으로서 기업의 생존과 성장을 위해 활발한 M&A가 필요함. 최대주주 등의 지분매각을 용이하게 하는 경매매 방식 도입으로 M&A 시장으로서의 코넥스시장 기능을 제고할 수 있음.

경매매는 말그대로 경매 방식으로 거래가 이뤄집니다. 매도자는 팔길 원하는 가격과 수량(발행주식 총수의 2%이상 and 1억원 이상)을 정한 후, 경매매 전날 K-Blox라는 시스템을 통해 신청합니다. 그리고 경매매에 참여하고자 하는 자는 당일 장 개시전 시간외시장 중에(08:00~08:30) 매수주문을 넣습니다. 경매매 참여자들의 매수호가는 공개되지 않으며, 높은 매수호가를 부른 자부터 차례대로 매수체결이 성사됩니다. 아래 예시를 한번 살펴볼게요.

 

· 경매매 방식 예시

  • 최저 매도희망수량 : 10,000주
  • 최저입찰가격 : 10,000원

 

□ 경매매 방식 예시
매수인 매수주문가격 매수주문량 매수체결량
A 11,000원 5,000주 5,000주 전량 체결
B 10,500원 3,000주 3,000주 전량 체결
C 10,300원 4,000주 2,000주만 부분 체결(매도수량 소진)
D 10,000원 3,000주 전량 미체결(매도수량 소진)

 

경매매 전날 매도자는 최저입찰가격 10,000원에 10,000주를 경매매 신청합니다. 그리고 다음날 아침 경매매가 시작되고 4명의 매수인(A, B, C, D)이 각각 경매매에 참여하였습니다. 4명의 매수주문량의 총 합은 15,000주이므로, 매도주문량 10,000주보다 더 많습니다. 따라서, 모든 사람이 주식을 매수할 순 없겠죠? 이 경우 경매매제도의 룰에 따라 매수가격이 높은 순서대로, 동일매수가격이면 먼저주문한 순서대로 체결이 이뤄집니다. 참고로 경매매의 체결가격은 단일가체결입니다. 예시에서 마지막으로 체결된 매수가격이 10,300원이므로 그보다 높은 가격으로 매수주문을 넣은 사람들(A, B)도 모두 10,300원에 매수주문이 체결됩니다.

 

경매매에는 최저 매도희망수량이라는 제도가 있습니다. 예시에서는 최저 매도희망수량을 10,000주라고 가정했었죠? 만약 경매매에서 최저 매도희망수량(10,000주) 미만으로 매수주문이 접수되었다면 이 주문들은 전량 미체결됩니다.

 

 

 

  코넥스 거래방법 2가지

 

코넥스를 거래하는 방법은 2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기존에 코스피·코스닥을 거래하던 계좌(=기존계좌)로 코넥스를 거래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코넥스 소액투자전용계좌(=소액계좌)를 개설하여 거래하는 것입니다. 두 가지 거래방법을 다 살펴볼게요. 어떤 증권사의 MTS, HTS를 써도 무관합니다만, 저는 키움증권의 MTS인 영웅문S를 이용하여 거래해 보았습니다.

 

  1. 기존 계좌로 거래

먼저 기본예탁금제도가 있는 기존계좌 거래방법부터 알아볼게요.

 

기존계좌로 코넥스 거래 1

▲ 일단 계좌에 3,000만원의 예수금을 입금해야 코넥스주식 매수가 가능합니다.(참고로 매도는 기본예탁금이 없어도 가능합니다.) 예수금 입금 후 주식주문을 눌러봅니다.

 

기존계좌로 코넥스 거래 2

▲ 주식주문창에 들어가면 상단에 돋보기 모양의 아이콘이 있습니다. 여기를 클릭합니다.

 

기존계좌로 코넥스 거래 3

▲ 위와 같이 주식 종목검색창이 나왔으면 상단의 [코넥스]를 클릭합니다. 클릭한 이후에 아래에 나오는 종목들은 모두 코넥스 주식입니다. 매수하길 원하는 종목을 선택합니다. 

 

기존계좌로 코넥스 거래 4

▲ 선택한 종목의 주문화면입니다. 원하는 호가와 수량을 선택한 후 [매수] 버튼을 클릭합니다.

 

기존계좌로 코넥스 거래 5

▲ 코넥스매수 주문 확인창이 나옵니다. 저는 예시를 위해 1주만 주문했습니다. [확인] 버튼을 누르면 매수주문이 완료됩니다.

 

기존계좌로 코넥스 거래 6

▲ 매수주문이 정상적으로 체결되었다면 위와 같이 계좌잔고에서 내가 매입한 종목이 표시됩니다.

 

기존계좌로 코넥스 거래 7

▲ 만약 기본예탁금이 3천만원 미만이 되면 주문이 가능할까요? 예수금에서 10,000원을 인출하여 2,990만원만 가지고 실험해 보았습니다.

 

기존계좌로 코넥스 거래 8

▲ 아까와 동일하게 1주만 주문해보았습니다.

 

기존계좌로 코넥스 거래 9

▲ 주문확인을 누르니 위와 같이 '기본예탁금 미만으로 코넥스주문 불가합니다'라는 알림창이 뜨면서 매수주문이 실패하였습니다.

 

결론적으로 기존계좌에서는 코넥스 종목 매수를 위해 3천만원(예수금+대용금)의 기본예탁금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확인했습니다. 참고로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기존에 보유하고 있는 코넥스종목을 매도할 때에는 기본예탁금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2. 코넥스 소액투자전용계좌를 개설하여 거래

다음으로 소액투자전용계좌를 통해 거래하는 방법입니다. 기존계좌를 소액계좌로 전환해도 상관없지만, 전환한 소액계좌는 코넥스 전용계좌로써 코스피·코스닥 종목을 매매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기존계좌는 그대로 놔두고 소액계좌로 전환할 계좌를 신규로 개설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키움증권의 경우 은행에서, 또는 모바일을 통해 증권계좌를 추가로 개설할 수 있습니다. 저는 은행에서 증권계좌를 하나 추가로 개설하였습니다.

 

추가로, 소액계좌로 전환하려면 본인의 투자성향이 [적극투자형] 이상이어야 합니다. 따라서, 나의 투자성향부터 확인해봐야 합니다.

 

소액계좌로 코넥스 거래 1

▲ MTS에 접속하여 좌측하단에 있는 [메뉴]를 선택합니다.

 

소액계좌로 코넥스 거래 2

▲ 메뉴 화면 좌측상단에 있는 돋보기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소액계좌로 코넥스 거래 3

▲ 검색창에 '투자'라고 입력한 후, 아래에 나오는 메뉴 중 [투자정보확인]을 선택합니다.

 

소액계좌로 코넥스 거래 4

▲ 내 투자성향을 설정하는 화면이 나오는데요, 이 때 PART2에 있는 투자목표성향을 [적극투자형] 또는 [공격투자형]으로 설정해야 합니다. 저는 [공격투자형]으로 설정했습니다.

 

소액계좌로 코넥스 거래 5

▲ 투자자 확인서 작성 결과화면입니다. [공격투자형 1등급]으로 설정되었네요. 이제 기존계좌를 소액계좌를 전환시킬 수 있습니다. 다시 좌측하단 [메뉴]를 선택합니다.

 

소액계좌로 코넥스 거래 6

▲ 검색창에 '코넥스'라고 입력 한 후, [코넥스소액전용] 메뉴를 선택합니다.

 

소액계좌로 코넥스 거래 7

▲ 소액계좌 신청화면입니다. 소액계좌로 전환을 원하는 계좌를 선택합니다. 저는 계좌2를 전환해보겠습니다.

 

소액계좌로 코넥스 거래 8

▲ 계좌2를 선택한 후, [전 증권사 1인 1계좌 확인서], [위험고지 확인], [개인정보제공 조회동의서] 항목 모두 동의함을 선택한 후, [신청] 버튼을 누르면 소액계좌에 가입됩니다.

 

소액계좌로 코넥스 거래 9

▲ [납입한도] 메뉴를 누르면 내 소액계좌의 입금가능금액과 유의사항이 나옵니다. 유의사항은 꼭 한번씩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이제 이 계좌에 실제로 돈을 입금해볼게요. 다시 좌측하단 [메뉴]를 선택합니다.

 

 

소액계좌로 코넥스 거래 10

▲ 메뉴 좌측에 [업무] 선택 후, [입출금/출고] 메뉴를 선택합니다.

 

소액계좌로 코넥스 거래 11

▲ 소액계좌를 선택한 후, 원하는 금액을 입금해볼까요? 저는 10만원을 입금했습니다.

 

소액계좌로 코넥스 거래 12

▲ 10만원을 입금하니 추가입금 가능금액이 2,990만원이 되었네요. 지금 입금한 10만원을 바로 출금한다고 해서 추가입금 가능금액이 다시 3,000만원으로 늘어나진 않습니다. 이 점 유의하시길 바래요.

 

소액계좌로 코넥스 거래 13

▲ 이후 코넥스 종목 주문은 기본예탁금과는 상관없이 소액으로도 주문이 가능합니다. 주문과정은 앞서 설명드렸던 '1.기존계좌로 거래' 부분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마치며

 

오늘은 코넥스란 무엇인지, 코넥스 주식을 어떻게 거래하는지를 알아보았습니다. 결론적으로 기존에 주식운용금이 3천만원 이상이신 분은 그냥 일반 계좌로, 운용금이 3천만원 이하이면 소액투자전용계좌로 매수하면 되겠네요. 참고로 증권계좌는 증권사당 여러개 만들 수 있습니다. 한 증권사에서 일반계좌와 소액계좌를 함께 운용할 수 있다는 점도 알아두면 좋겠죠? 오늘의 포스팅은 여기까지입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