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시장가주문과 지정가주문의 차이 알아보기


지난 포스팅에서 시간에 따른 주식 매매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었는데요.. 


[투자] - 주식 거래시간(장전시간외, 장후시간외, 단일가매매) 알아보기


이번에는 정규장 개장시, 즉 실시간 매매시에 할 수 있는 3가지 유형의 주식 주문 방식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같이 한번 알아볼까요?!




주식 주문방식 포스팅 썸네일


1. 지정가 주문


가장 기본적인 주문 방식입니다. 대부분 이 지정가주문으로 주문을 할 거라고 생각되네요.


◇ 지정가주문


지정가주문은 내가 원하는 가격에 주문을 거는 방식임. 


- 만약 주문가격이 현재 매수 호가에 해당되는 가격(호가창의 빨간 부분)이면, 매수 호가에 주문수량이 쌓이게 되며, 주문 순서대로 체결됨.


- 주문가격이 현재 매도 호가에 해당되는 가격(호가창의 파란 부분)이면, 현재 매도 호가에 쌓여있는 주문수량이 감소하며 즉시 주문이 체결됨. 


좀 더 풀어서 설명해볼게요. 주식을 주문할 때 호가창을 보고 주문하시죠? 지정가주문을 할 때는 내가 원하는 가격에 주문을 하게 됩니다. 주문가격이 매도호가(호가창의 파란색 부분)인 경우를 생각해봅시다. 누군가가 그 가격에 주식을 팔려고 내놓은 것이기 때문에 그 가격에 매수 주문을 했다면 바로 체결이 되겠죠? 아래 그림처럼 말이죠.



주식 지정가주문 매수 예시



예를 들어 한미약품을 299,500원에 500주 지정가매수 주문을 넣었을 경우, 주문이 즉시 체결되는 동시에 현재 매도호가에 쌓여 있는 1,612주에서 500주가 감소하여 1,112주가 됩니다.


그런데 제가 만약 실수로 301,500원에 지정가매수 주문을 넣는다면 어떻게 될까요? 이 경우에는 시장가주문처럼 299,500원에 쌓여있는 물량부터 체결되며, 이후 더 높은 매도호가로 순차적으로 체결됩니다.


반대로 매수호가(호가창의 빨간색 부분)에 지정가주문을 하면 어떨까요? 아래 그림을 보시죠.



주식 지정가주문 매수 예시2




현재 299,000원에는 58개의 매수 대기수량이 있습니다. 제가 만약 299,000원에 500주 매수 주문을 넣게 된다면, 현재 호가의 매수 대기수량은 558주로 늘어나게 됩니다. 앞서 다른사람이 주문한 58주가 팔려야만 내가 주문한 500주가 팔리게 됩니다. 즉, 주문 순서대로 매수가 이뤄지게 되는 것이죠.


두가지 상황에 대해 알아봤는데 각각의 장점이 있습니다. 매도호가에서 매수주문을 할 경우 즉시 주문이 체결되는 장점이 있으나, 좀 더 비싼 가격에 주식을 사게 되는 셈입니다. 반면, 매수호가에서 매수주문을 할 경우, 좀 더 저렴한 가격에 주식을 사게 되나, 주문이 순서대로 체결되므로 내 주문이 체결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2. 시장가 주문


시장가주문은 간단합니다. 내가 주문가격을 정하지 않고, 현재 호가에 해당하는 가격으로 자동으로 매수/매도가 즉시 이뤄집니다.


◇ 시장가주문


시장이 정하는 가격에 자동으로 주문이 이뤄지며 즉시 체결됨.


- 시장가주문으로 매도시 현재 매수호가중 가장 높은 가격으로 즉시 매도 체결이 됨.


- 시장가주문으로 매수시 현재 매도호가중 가장 낮은 가격으로 즉시 매수 체결이 됨.


다시 한번 한미약품을 통해 예를 들어보죠.



주식 시장가주문 매수 예시



시장가주문으로 매수주문을 500주 넣어보겠습니다. 그럴 경우, 현재 매도호가중 가장 낮은 금액인 299,500원으로 바로 체결이 되게 됩니다. 반대로 시장가주문으로 500주를 매도해볼까요?



주식 시장가주문 매도 예시



한미약품 500주를 시장가주문으로 매도해볼게요. 299,000원에 먼저 58개의 매수대기수량이 있습니다. 이 수량대로 모두 팔게 되면 남은 442개의 주문은 저 호가에 더이상 팔 수가 없겠죠? 그러면 그 아래에 있는 호가로 나머지 수량이 팔리게 됩니다. 그 아래 호가인 298,500원에는 432개의 주문대기수량이 걸려있네요. 432주를 모두 매도해도 제 매도잔여수량은 10개가 남아있습니다. 남은 10개의 수량은 다시 그 아래 호가로 팔리게 됩니다.


시장가주문은 즉시체결되는 장점이 있지만, 위의 경우처럼 시장에서 매수대기량이 거의 없는 경우 큰 손해를 보면서 팔 수도 있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3. 조건부지정가 주문


마지막은 조건부지정가 주문입니다. 앞서 지정가와 시장가주문을 보셨다면 조건부지정가주문에 대해서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조건부지정가는 지정가와 시장가를 짬뽕한 주문입니다.


정규장시간 (09:00 ~ 15:20분) 까지는 지정가로 주문이 들어가지만, 장 종료시까지 내가 주문한 지정가로 주문이 체결되지 않으면 장 종료시점에 시장가로 자동 체결되는 주문입니다.


◇ 조건부지정가 주문


정규장시간 (09:00 ~ 15:20분) 까지는 지정가로 주문이 들어감. 하지만 장 종료시까지 주문한 지정가로 주문이 체결되지 않으면, 장 종료시점에 시장가로 자동 체결됨.



마치며


오늘은 정규장에서 실시간 주문의 3가지 방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각각의 방식은 장단점이 분명 존재하며 어느 방법이 좋다고 말할 순 없습니다.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주문방식을 선택해야 하지요. 주식 고수들이라면 어느 상황에서 어느 주문이 좋은지 다들 아실 겁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호가가 몇초사이에 엄청나가 왔다갔다 할 때에는 주로 시장가주문을 이용하여 매수/매도를 합니다. 여러분도 여러분 나름대로의 노하우를 가지고 현명하게 주문방식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