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중개수수료 계산 방법


주택이나 오피스텔 등을 매매하거나 임대를 하게 될 때 우리는 부동산(공인중개사)을 끼고 거래를 합니다. 부동산을 끼고 거래를 하게 되면 부동산에게 중개수수료를 내게 되어 있는데요, 오늘은 이 부동산 중개수수료 계산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사실 이 중개수수료는 지역마다 약간의 차이가 있다고 하는데요, 대표적으로 서울시를 기준으로 살펴보도록 할게요.




부동산 중개수수료계산 썸네일


주택, 오피스텔, 기타 건물의 중개수수료 요율표


일반 주택, 오피스텔 및 상가에 대해 중개수수료 요율이 각각 다릅니다. 먼저 주택을 볼까요?


주택 중개수수료

* 출처 : 서울특별시 부동산정보광장 홈페이지



크게 매매와 전월세 2가지로 중개수수료 계산 방법이 나뉘게 됩니다. 매매를 먼저 보시면 거래 금액에 따라 상한요율 및 한도액이 정해져 있습니다. 예를 들어, 4,900만원의 부동산을 매매했다고 가정해볼까요?



중개수수료 = 거래금액 × 상한요율

= 49,000,000 × 0.006 = 294,000 원

→ but 거래금액 5천만원 미만의 중개수수료 한도액 = 250,000 원 (VAT 별도)



위의 계산대로라면 4,900만원의 주택을 매매했을 때 294,000원의 중개수수료를 내야 하겠지만, 위의 표에 5천만원 미만의 중개수수료 한도는 25만원이라고 명시되어있습니다. 따라서, 실제 중개수수료는 25만원 입니다. 10%의 부가세를 포함한다면 27만 5천원이 되겠네요.


거래금액에 따라 상한요율과 한도액이 다르기 때문에, 위의 표를 참고하셔서 계산하시면 되겠습니다. 아, 참고로 매매, 전세, 월세의 거래금액은 아래와 같습니다.



◇ 각 거래방식에 따른 거래금액 계산법


- 매매 : 매매가격

- 교환 : 교환대상 중 가격이 큰 중개대상물 가격

- 전세 : 전세금

- 월세 : 보증금 + (월세 × 100). 단, 계산값이 5천만원 미만일 경우, 보증금 + (월세 × 70)으로 재계산



참고로, 오피스텔과 토지, 상가 등의 중개수수료는 아래와 같습니다. 계산 방법은 주택과 동일하니 한번 읽어보시기 바래요.^^



오피스텔 중개수수료

토지, 상가 중개수수료

* 출처 : 서울특별시 부동산정보광장 홈페이지

 


네이버 부동산 중개수수료 계산기


네이버에서는 친절하게도 부동산 중개수수료 계산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우리가 사칙연산 할 줄 안다고 계산기 안쓰는거 아니잖아요?! 위에서 언급한 계산방법은 이해만 하고 넘어가셔도 됩니다. 쉽고 편한 계산기를 활용할 수 있는데도 불구하고 손으로 계산하는건 시간과 에너지의 낭비이니깐요. ^^


네이버 부동산 중개수수료 계산기

 

 

네이버에 '부동산 중개수수료 계산기' 라고 검색하시면 위와 같이 계산기가 뜹니다. 부동산 종류별 / 지역별 / 매매방식별로 모두 계산이 가능하다는 편리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앞서 표를 통해 계산했던 거래가격 4,900만원 주택의 중개수수료를 계산해보니, 정확히 25만원이 나오네요.



마치며


오늘은 부동산 거래에 있어서 필수적으로 알아야 할 중개수수료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지역별로 중개수수료가 다르다고 말씀드렸었는데요, 각 지역별 중개수수료는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관련 링크 : 한국공인중개사협회 홈페이지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