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상형 타워형 아파트 차이점 비교


우리나라는 다른나라보다 유독 아파트가 많습니다. 일본이나 미국 등 다른나라에 여행을 가면 아파트보다는 주택이 훨씬 많은 반면에 말이죠. 땅이 좁아서일까요...? 어쨌든 서울이나 신도시를 가보면 거의 대부분 아파트에 거주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거에는 성냥갑처럼 일관된 모습의 아파트(판상형)만 빼곡히 지어놨기 때문에 미관상으로 별로 아름답지 않았다면, 최근에 짓고있는 아파트들은 각각의 건설사마다 독창적인 브랜드가치를 내세우며 아주 예쁘고 화려하게 짓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타워형이 이에 해당됩니다.


그렇다면 너도나도 타워형 아파트만 선호할까요? 꼭 그렇지만은 않습니다. 실제로 현재에도 많은 판상형 아파트들이 건설되고 있으며, 주택시장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결국 거주자의 취향에 따른 차이인데요, 오늘은 이 타워형과 판상형 아파트가 어떤 차이를 가지고 있는지, 그리고 각각의 장단점에 대해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썸네일



판상형 아파트

판상형 아파트



판상형 아파트란,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일자모양의 아파트를 뜻하는 말입니다. 흔히 성냥갑이라고 하죠 ㅎㅎ. 주상복합이 생기기 이전에는 거의 모든 아파트들이 판상형으로 지어졌는데요, 이 형태는 대부분 남향을 바라보고 있어 모든 세대가 일정 이상의 일조권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양방향으로 창문이 있기 때문에 환기와 통풍에도 유리합니다. 또한, 많은 사람들이 선호하는 3베이, 4베이 설계가 용이하며, 발코니 등 서비스면적이 넓어서 실사용공간이 넓은 것도 큰 장점으로 꼽힙니다.


그러나, 단조롭고 획일적인 모양으로 지어졌기 때문에 외관이 좋지 못하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요새는 아파트의 외관도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고 있죠.) 그리고 단지배치가 주로 일렬로 이루어졌기 때문에, 맞은편 동에서 쉽게 집안 내부를 들여다볼 수 있다는 단점도 존재합니다. 즉, 사생활 침해의 우려가 높다는 것이죠.


그 밖에 판상형 아파트의 주요 장단점을 정리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 장점

① 거의 모든 세대가 남향이어서 채광과 난방 등에 유리함.

② 양쪽에 창문이 있어 통풍과 환기에 유리함.

③ 3베이 4베이 설계가 용이하며, 서비스면적이 넓음.

④ 통상적으로 타워형보다 건축비가 저렴하여 분양가가 낮음.

⑤ 통상적으로 타워형보다 관리비가 저렴함.


  ○ 단점

① 획일적인 평면형태로 이루어져 외관이 좋지 않음. 

② 세대별로 비슷한 내부구조로 되어있어 구조선택의 폭이 좁음.

③ 단지배치가 일렬인 경우가 많아 공원등의 공간활용이 어려우며, 사생활 침해 우려.

④ 단지수가 많고 배치의 한계로 인해 조망권이 안좋음.


최근 짓는 아파트들은 판상형의 단점인 단조로운 외관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데요. 요새는 혼합형이라고 해서 완전 일자형이 아닌 한쪽이 긴 ㄱ자형 등의 형태로도 많이 짓고 있으며, 동별 배치를 조금씩 다르게 하여 사생활침해 문제와 외관에도 많이 신경쓰고 있는 추세입니다.



타워형 아파트


타워형 아파트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타워형 아파트를 꼽자면 1세대 타워형 아파트인 타워팰리스를 꼽을 수 있겠네요. 당시 주상복합이 거의 전무하다시피했던 2004년에 상류층을 위한 프리미엄을 내세우며 등장하였는데요, 이후 대한민국의 프리미엄 초고층 주상복합 아파트를 유행시킨 시초격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타워형 아파트는 판상형과 달리 세련된 외관을 자랑합니다. 세련된 외관은 그 자체로 아파트의 브랜드가치를 높이곤 하는데요, 특히 프리미엄을 내세운 초고층 아파트들은 도시의 랜드마크로 평가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표적으로 해운대의 아이파크나 서울숲의 갤러리아포레 등을 들 수 있습니다.


타워형 아파트의 장단점을 아래와 같이 정리해보았습니다.


  ○ 장점

① 세련된 외관을 자랑하며, 초고층아파트 비율이 높아 도시의 랜드마크로 평가받는 경우가 많음.

② 세대별로 다양한 구조를 적용하여 선택의 폭이 넓음.

③ 동별 배치가 비교적 자유로워 공원 등 녹지형성에 좋고 사생활침해 우려가 낮음.

④ 고층 형태가 많고, 단지수가 적어 조망권이 좋음.


  ○ 단점

① 북향, 서향 등 일조권에 불리한 세대가 많음.

② 창문방향이 한쪽 혹은 ㄱ자 형태가 많아 환기와 통풍에 불리.

③ 발코니면적이 적거나 없어서 서비스면적이 좁음.

④ 통상적으로 판상형보다 건축비가 비싸 분양가가 높음.

⑤ 통상적으로 판상형보다 관리비가 비쌈(통풍시스템, 냉방시스템 등)




차이점 비교

판상형과 타워형 아파트 비교



앞서 말씀드렸던 판상형과 타워형의 차이점을 한눈에 보기 쉽게 정리해보았습니다.

< 판상형과 타워형 차이점 정리 >

구  분

판상형

타워형

외관

 일자형 형태의 단조로운 외관

 다양한 형태의 세련된 외관 

내부구조

 세대별로 비슷 

 세대별로 다양 

공원

 단지수가 많아 녹지형성에 불리

 단지수가 적어 녹지형성에 유리 

일조권

 대부분 남향이라 일조권 유리

 일부만 남향이라 일조권 불리 

조망권

 중저층이 많고, 단지수가 많아 조망권 불

 고층이 많고, 단지수가 적어 조망권 유리

발코니

 발코니가 많아 서비스면적 많음

 발코니가 적어 서비스면적 적음

통풍 및 환기

 앞뒤 창문배치로 통풍에 유리

 한쪽 또는 ㄱ자 창문배치로 통풍에 불리 

사생활침해

 사생활침해 우려 높음

 사생활침해 우려 낮음

건축비

 단조로운 구조로 건축비 저렴

 복잡한 구조로 건축비 높음 

관리비

 상대적으로 관리비 낮음 

 상대적으로 관리비 높음 



물론 위의 표와 같이 단순히 이분법적으로 구분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판상형도 동별 배치를 다르게 하여 사생활을 보호할 수도 있으며, 타워형도 여러가지 공법 등을 적용하여 통풍을 원활하게 하고 관리비도 획기적으로 낮출 수 있기 때문이죠. 요새는 혼합형이라고 해서, 아파트들이 서로의 장단점을 보완하는 형태로도 많이 건설됩니다. 위의 표는 이해를 돕기 위해 쉽게 정리한것이니, 참고정도만 하시길 바랍니다~!




마치며


오늘은 아파트의 기본구조인 타워형과 판상형의 차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물론 위에서 언급된 차이점이 항상 적용되지는 않는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제가 봤을때 아직까지는 판상형이 분양시장에서 주를 이루고 있는 것 같습니다. 프리미엄을 선호하는 일부 고소득층은 고유한 아이덴티티를 지니기 쉬운 타워형을 선호하기도 하지만 말이죠. 여러분은 어느 형태를 선호하시나요? 장단점을 잘 비교해보고 선택해보시기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