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자드형 ELS 살펴보기


1. ELS란 무엇인가?

2. ELS 상품설명서 보는 방법 알아보기

3. 스텝다운형 ELS 완벽분석

4. 낙인(Knock In)과 노낙인(No Knock In), 무엇이 유리할까?

5. 리자드형 ELS 살펴보기

6. 낙아웃형(Knock-Out) ELS 알아보기

7. 양방향 낙아웃(Knock Out)형 ELS 알아보기


오늘은 ELS의 종류 중 하나인 리자드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리자드형 ELS 포스팅 썸네일




리자드형 ELS


리자드형 ELS란?



리자드(Lizard)는 도마뱀이라는 뜻의 영단어입니다. 도마뱀은 막다른 길에 몰려 생명이 위혀받게 되면 제 꼬리를 자르고 도망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죠? 이를 본따서, ELS에 적용시킨 것이 바로 리자드형 상품입니다. 

하락장에서 수익을 일정부분 포기하고, 원금을 최대한 회수하는 방식으로 설계하여 조기상환율을 높인 상품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 리자드형 ELS의 특징

① 기본적으로 스텝다운형 ELS의 형태를 가지고 있음

② 옵션으로 리자드배리어가 존재하며, 일정 기간 내에 리자드배리어 이하로 하락하지 않았다면, 약속된 수익률의 절반정도의 수익률을 지급

③ 리자드배리어와 무관하게 조기상환하였다면 약속된 수익률 지급

④ 즉, 조기상환 조건이 한가지 추가된, 리스크가 완화된 상품임

낙인과 비슷하게 기초형태는 스텝다운형을 따르게 되는데요, 예시를 들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증권사에서 아래와 같은 상품을 발행하였습니다.

<치킨증권 세마리치킨 ELS 상품구조>

수익률

연 6% (최대 3년 18%) 

기초자산 

KOSPI200, HSCEI, S&P500 

평가주기 

6개월마다, 총 6회 

조기상환 배리어 

90-90-80-70-60-50 

리자드배리어(수익률, 기간)

발행일로부터 1년동안 70% 이하로 

하락한 적이 없는 경우 (3%, 1년) 

만기 

3년 


보통 리자드배리어가 있는 상품은 위와 같은 조건이 일반적이지만, 기간(1년), 배리어(70%) 및 수익률(3%, 기본 수익률의 절반) 등의 조건은 상품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조기상환 조건을 충족했을 경우

조기상환 충족했을 경우


위와 같이 조기상환 조건을 충족하게 되면 리자드 배리어와는 무관하게 약속된 수익률을 지급받게 됩니다.




  조기상환 조건을 미충족했지만, 2차 평가일까지 리자드배리어 조건을 충족했을 경우

조기상환 조건을 미충족했지만, 2차 평가일까지 리자드배리어 조건을 충족했을 경우


2차 평가일까지 조기상환조건을 만족하지 못했더라도, 이 기간동안 리자드 배리어(70%) 밑으로 한번도 기초자산이 내려가지 않았다면, 약속된 수익률의 절반인 3%의 수익을 받고 ELS는 종료가 됩니다. 즉, 리자드 배리어가 있다면 2차평가일까지는 조기상환 조건이 훨씬 유리하다고 볼 수 있겠죠?



  2차 평가일까지 리자드배리어 조건 미충족, 만기상환조건도 미충족했을 경우

2차 평가일까지 리자드배리어 조건 미충족, 만기상환조건도 미충족했을 경우


만약 2차평가일까지 리자드 배리어 밑으로 하락하였고, 조기상환 조건도 미충족하였다면 만기에 손실을 보게 됩니다. 이는 일반적인 스텝다운형과 동일합니다.



마치며

오늘은 ELS의 많은 종류중 리자드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기존의 상품들의 위험성을 완화시키고자 만들어진 상품이기 때문에 리스크 헷지 차원에서 꽤나 괜찮은 형태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만약 ELS에 가입하시길 원한다면 개인적으로 리자드형을 추천드립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