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입선출법으로 정확한 CMA 금리 확인하기


얼마전에 CMA 통장의 금리비교를 한 적이 있습니다. 그런데 이 CMA 통장(뿐만 아니라 일부 고금리 수시입출금 통장도 포함)의 금리를 정확히 알기 위해서는 선입선출법이라는 개념을 제대로 알고 있어야 합니다. 오늘은 이 선입선출법의 개념과 이게 왜 CMA와 수시입출금 통장에 있어서 중요한지에 대해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썸네일



선입선출법이란?

◇ 선입선출법


재고자산원가배분방법 중 하나로, 물량의 실제흐름과는 관계없이 먼저 구입한 상품이 먼저 사용되거나 판매된 것으로 가정하여 재고량을 결정하는 방법.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위의 정의에서 보듯, 선입선출법은 금융보다는 경영이나 세무회계에서 많이 쓰이는 용어로써, 먼저 구입한 상품을 먼저 판매하는 것을 일컫습니다. 예를 들면, 먼저 생산된 우유는 시간이 지날수록 유통기한이 점점 가까워지므로, 나중에 생산된 우유보다 먼저 팔게 되는 것이죠.


금융쪽에서의 선입선출법은 어떻게 해석하면 될까요? 아래 질문을 통해 설명해보겠습니다.


Q. 한 통장에 1월 1일에 100만원을 넣었다고 생각해봅시다.  2월 1일에 100만원을 추가로 넣는다면, 통장 잔고는 총 200만원이 됩니다. 그런데 다음날인 2월 2일, 통장에서 100만원을 다시 뺀다면 과연 언제 넣은 100만원이 출금될까요? 1월 1일에 입금한 100만원? 아니면 2월 1일에 입금한 100만원?


정답은 바로 1월 1일에 입금한 100만원이 출금됩니다. 먼저 입금한 순서대로 먼저 출금이 되는 것이죠. 이게 바로 금융에서의 선입선출법입니다.




CMA, 수시입출금 통장에서 선입선출법이 중요한 이유


자, 이제 은행에서 어떻게 선입선출법을 적용하는지 알겠습니다. 그런데 이게 왜 중요할까요?


혹시 SC제일은행의 두드림통장을 아시나요? 이 통장을 예를 들어서 설명드리면 이해하기가 쉬울 겁니다.


< SC 제일은행 두드림통장 금리 >


입금회차별 예치기간

이  율

30일 이하

 연 0.01 %

31일 이상

 연 0.40 %

  * 출처 : SC제일은행 공식 홈페이지




두드림통장은 수시입출금 통장입니다. 즉, 자유롭게 돈을 입금했다가 출금했다가 할 수 있는 통장입니다. 위의 표와 그림에서처럼, 두드림통장의 이율은 돈의 예치기간에 따라 달라집니다. 여러분이 500만원을 입금했다면 첫 30일동안은 0.01%의 이율이 적용되나, 31일부터는 0.4%의 이율이 적용되는 것입니다.


여기서 주위깊게 생각해 볼 게 있습니다. 두드림통장은 선입선출법을 따른다는 것입니다.


여러분이 만약 1월 1일에 500만원을 입금했다고 가정해봅시다. 가만히 둔다면 30일 뒤인 2월 1일부터는 통장에 입금한 500만원에 대해 0.4%의 이율을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2월 1일에 여러분이 500만원을 추가로 입금한 후, 조금 있다가 다시 500만원을 출금했습니다. 잠깐동안 통장잔액이 1,000만원이 되었다가 다시 원래 상태인 500만원으로 돌아간 셈이죠?


이 경우에 예정대로 2월 1일부터 0.4%의 이율을 제대로 적용 받을 수 있을까요? 정답은 No 입니다. 아래 그림을 통해 설명해볼게요.





치킨요정은 1월 1일에 SC은행에서 두드림통장을 개설했습니다. 그리고 개설한 날 500만원을 입금했습니다. 통장 잔고는 500만원이 되겠네요.





한달 뒤인 2월 1일에 통장에 500만원을 추가로 입금하였습니다. 통장잔고는 1,000만원이 되었습니다.





그런데, 입금 당일날 얼마 지나지 않아 500만원을 다시 출금하게 됩니다. 통장잔고는 다시 500만원이 되었습니다. 그런데 그림에서 보는 바와 같이, 오늘 입금한 500만원이 아닌, 1월 1일날 입금했던 500만원이 출금되게됩니다. 바로 선입선출법에 의해서 말이죠.


두드림통장은 예치금이 입금 30일까지는 0.01%의 이율이 적용되며 예치기간이 31일이 넘어야만 0.4%가 적용된다고 했습니다. 위의 경우라면 1월 1일에 입금했던 500만원이 출금되므로, 통장에 남아있는 500만원의 예치기간은 다시 0일이 되는 것입니다.


즉, 선입선출법 때문에 수시입출금통장으로 자주 입출금을 하게 되면 원하는 이자를 제대로 얻지 못하게 되는 것이죠.


이는 비단 두드림통장만 해당되는 것은 아닙니다. 예치기간에 따라 금리가 상승하는 CMA 통장의 경우도 선입선출법을 따릅니다. 대부분의 CMA통장이 이에 해당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만약 예치기간에 따라 금리가 동일하다면 상관 없습니다..)




마치며

오늘은 고금리 수시입출금 통장을 예를 들면서 선입선출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수시입출금이나 CMA 통장같은 경우 대부분 선입선출법을 적용하며 입출금이 매우 잦습니다. 따라서 통장에 명시된 금리를 제대로 받지 못하는 상황이 많이 생기는데요. 이러한 경우를 고려하여 적절한 기간동안 예치금을 운용하는 전략을 세우셔야겠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