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 S-Lite 스탑로스(손절매) 기능 및 사용방법 알아보기


저는 2가지 증권사에서 주식거래를 합니다. 하나는 키움증권 영웅문이고, 또 하나는 신한 S-Lite 입니다. 수수료면에서 신한 S-Lite가 미세하게나마 유리하기 때문에, 요새는 S-Lite MTS로 거래를 하곤 합니다. 


거래를 하면서 가장 많이 활용하는게 바로 '스탑로스' 라는 기능인데요. 이 기능을 잘 활용하면 업무시간에도 호가창을 매번 확인하면서 맘졸일 필요 없이 업무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 도대체 무슨 기능이기에 이런 일이 가능할까요? 오늘은 스탑로스의 기능과 사용방법에 대해  한번 알아보도록 합시다!




신한 S-Lite 스탑로스 썸네일



스탑로스란?

스탑로스는 우리말로 '손절매'라고 합니다. 이 포스팅에서는 손절매 대신 스탑로스라고 표현할게요. (저에겐 스탑로스가 더 익숙하거든요 ^^;)


◇ 스탑로스 (Stop Loss)


손절매라고도 하며, 주가가 단기간에 상승할 가능성이 없거나 현재보다 더욱 하락할 것이 예상되어 손해를 감수하면서도 가지고 있는 주식을 매입가격 이하로 파는 것을 말함. 로스컷(Loss Cut) 이라고도 함.

 

예를 들면, 내가 보유한 주식이 현재 -10%인데, 앞으로도 악재가 계속되어 -30%까지 떨어질 것이라고 예상된다면, 차라리 손해를 감수하고서라도 지금 파는게 더 유리할 수도 있다는 뜻입니다. 이는 일종의 리스크회피 전략이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더 큰 리스크를 회피하기 위해 작은 리스크를 감수하는 행위지요.


그런데 요즘 증권사 HTS 및 MTS에서는 이 스탑로스를 자동으로 해주는 프로그램이 내장되어 있습니다. 일명 '스탑자동로스' 기능입니다.


스탑자동로스는 미리 입력해둔 손절매 가격이나 이익 목표치(익절) 가격에 도달하면 현재 보유하고 있는 주식을 자동으로 매도하는 기능인데요, 이 기능을 사용하면 HTS나 MTS를 꺼놓은 상태에서도 알아서 주식매매를 하게 됩니다. 


즉, 미리 목표치를 설정해두면, 주식 호가창에 신경을 끄고 업무에 집중하더라도 목표치에 도달하면 자동으로 주식을 팔아주는 아주 편리한 기능입니다.

 

 


신한 S-Lite 스탑자동주문 방법


오늘은 신한 S-Lite의 스탑자동주문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MTS를 키게 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신한 S-Lite 주식잔고



본의아니게 계좌잔고가 나타났네요. 제 비루한 계좌는 그냥 넘어가주시길 바래요 ^^; 자, 위의 그림에서 전체메뉴를 클릭해봅시다.


신한 S-Lite 스탑자동주문 메뉴



 젤 왼쪽에 주식 ELW라는 메뉴를 클릭하면 가운데 아랫부분에 스탑자동주문이라는 메뉴가 보이실 겁니다. 클릭해보세요.


스탑자동주문 신규추가



지금은 아무런 종목이 보이지 않습니다. 매도신규추가 버튼을 눌러보세요. 여러분이 보유한 종목을 선택할 수 있는데요, 저는 한국전력을 선택해보았습니다.



신규매도추가 감지조건 설정



스탑로스기능을 사용할 종목을 선택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기준단가는 현재가로 하시면 되구요, 손절만 하시는분은 손실목표가에만 체크하시면 됩니다. 저는 이익이 나면 익절을 하고, 손해가 나면 손절을 할 목적으로 이익목표가와 손실목표가를 모두 체크하였습니다.



신규매도추가 매도조건 설정



매도수량은 퍼센티지 혹은 직접 1주 단위로 입력할 수 있습니다. 저는 목표가에 도달하면 보유수량 전체(100%)를 판다고 지정해놨습니다. 매도단가는 직접입력할 수도 있으며, 시장가 혹은 현재가로도 입력할 수 있습니다. 만약 거래량이 많고 주가등락이 심한 종목을 매도하시려면 시장가를 선택하는게 안전합니다. (스탑로스가 작동되기까지 아주 미세한 지연시간이 있습니다.)


유효기간은 최장 30일까지만 적용되므로 각자 유효기간을 지정하시면 됩니다.


SMS를 사용한다면 핸드폰 문자로 알림을 받게 됩니다. 모두 마치셨으면 주문설정 등록을 눌러보세요. 주문이 제대로 입력되었는지 확인하는 팝업창이 뜹니다. ok를 눌러봅니다.



신규매도추가 스탑로스 설정완료



위와같은 화면이 뜬다면 정상적으로 스탑자동주문이 입력된 것입니다. 현재 한국전력 주가가 44,150원인데, 45,000원이 되어도 보유수량을 전부 팔고, 41,000원이 되어도 보유수량을 전부 팔게 되는 것이죠.


상태란이 세모표시가 된 것은 스탑자동주문이 정상진행중이라는 표시인데요, 저 부분을 한번 누르게되면 일시정지상태로 변하게 됩니다. X 표시를 누르게 되면 주문 자체를 취소(삭제)하는 것입니다.




신한 S-Lite 스탑자동주문 유의사항

그런데, 이러한 스탑자동주문도 유이해야할 상황이 있습니다. 컴퓨터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오류가 발생할 수도 있죠. 꼭 알아야 할 유의사항을 정리하였으니 한번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1. 스탑자동주문은 주식 및 ELW 종목만 가능함.


2. 스탑자동주문이 등록된 기간동안 계좌비밀번호가 변동된다면 주문이 제대로 들어가지 않을 수 있음.


3. 주문유효기간 중, 주식의 병합, 감자, 배당락, 재상장 등으로 가격 및 종목번호 등이 변경될 경우 설정 내용이 자동 반영되지 않으므로 스탑자동주문 내용을 사용자가 직접 수정해야 함.


4. 스탑자동주문은 한 계좌당 최대 20건 까지만 가능함.


5. 스탑자동주문은 주문처리시간이 존재함. 목표치에 시그널이 발생하여 주문이 들어가더라도 주가가 급변하게 되면 주문체결이 안될 수도 있음. (이럴 경우, 시장가 매도 추천)




마치며

오늘은 스탑로스의 뜻과 신한 S-Lite MTS의 스탑자동주문 사용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직장인들은 일하는 중간에도 호가창을 확인하느라 업무에 제대로 집중하지 못할 때가 많죠. 스탑자동주문은 내가 원하는 목표가에 자동으로 주식을 팔게 해주는 편리한 기능입니다. 스탑자동주문을 이용하면 업무시간에도 주식 걱정 없이 맘놓고 업무에 집중할 수 있으니, 모르고 계셨던 분이라면 꼭 한번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