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세 연납신청 및 납부방법 알아보기 (10% 할인)

지난 시간에 자동차세 계산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는데요,

 

2019/01/19 - [세금] - 자동차세 계산방법 및 할인율 알아보기

 

오늘은 실제로 자동차세 10%를 할인받을 수 있는 연납신청 및 납부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자동차세 연납신청 썸네일

 

자동차세 연납신청 방법(위택스)

 

서울시와 서울 외 지역의 연납신청 홈페이지 및 납부시기가 다릅니다. 또한 공인인증서가 있어야 신청할 수 있습니다.

 

□ 지역별 자동차 연납신청 납부방법
구 분 서울시 서울 외 지역
납부방법

① 이택스(ETAX) 홈페이지

② 스마트폰 어플 "서울시 STAX"

① 위택스(WeTAX) 홈페이지

② 스마트폰 어플 "스마트위택스"

신청가능시간

· 1월 9일~31일

· 평일 07~22시, 토요일 07~15시

· 말일(31일)은 20시까지 신청 가능

· 마감일이 공휴일 → 다음 영업일까지

· 공휴일(대체공휴일 포함) 신청불가

· 1월 16일~31일

· 07시~22시

· 말일(31일)은 20시까지 신청 가능

· 마감일이 공휴일 → 다음 영업일까지

 

저는 서울 외 지역에 거주하므로, 위택스 홈페이지에서 납부했습니다.

 

관련 링크 : 위택스 모바일 홈페이지

 

위택스 자동차세 납부 홈페이지

▲ 링크를 타고 들어가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빨간색 네모박스 쳐진 <자동차세 연납신청 바로가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위택스 공인인증서 로그인화면

▲ 공인인증서 로그인화면입니다. 여러분의 공인인증서를 선택한 후,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로그인을 합니다.

 

자동차세 연납신청 신고자 인적사항 기입

▲ 본격적인 자동차세 연납신청 화면입니다. 공인인증서로 로그인을 하면 신고자의 인적사항이 자동기입 됩니다. 한번 쭉 확인해보면서 스크롤을 내립니다.

 

자동차세 연납신청 차량정보 기입화면

▲ 밑으로 내려오면 차량정보 기입화면이 나옵니다. 연납신청을 할 차량번호 및 차량등록지를 기입하고 차량정보검색을 누릅니다.

 

연납신청 여부 확인

▲ 저같은 경우는 이미 작년에 신청을 해서 연납신청이 완료되었다고 나오네요.. 만약 최초로 연납신청을 하였다면, 마지막으로 기입한 정보를 확인한 후, <신청하기> 버튼이 보일겁니다. 누르시면 연납신청은 완료됩니다.

 

자, 여기까지는 연납신청만 한 상태구요, 실제로 신청만 하고 납부하지 않으면 안되겠죠?(연납신청만 하고 납부하지 않으면 자동으로 6월, 12월 정기분 자동차세 고지서가 발송됩니다. 당연히 10% 할인은 못받습니다.) 이제부터 자동차세를 납부하는 방법을 알아볼게요.

 

자동차세 즉시납부하기

▲ 연납신청을 완료하였으면 위와 같이 <즉시납부> 메뉴가 아래에 있습니다. 클릭합니다.

 

자동차세 회원납부 화면

▲ 회원납부와 타인납부가 있는데요, 회원 본인이 납부하신다면 회원 납부를 선택하면 됩니다.

 

위택스 인터넷납부 정보통신망법 주의사항

▲ 정보통신망법에 대한 주의사항이 나옵니다. 읽어보시고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위택스 인터넷납부 결제수단 선택

▲ 동의절차가 있습니다. 모두 동의를 누르시고, 결제수단 3가지(계좌이체, 신용카드, 간편결제) 중 한가지를 선택합니다. 저는 계좌이체를 선택했습니다.

 

위택스 계좌이체 선택 화면

▲ 계좌이체를 선택했을 때, 실납부자의 성명 및 주민등록번호, 그리고 긴급연락처를 기입하게 됩니다. 모두 기입한 후, 납부할 은행 및 계좌번호, 비밀번호를 제대로 입력한 후 <납부하기>를 누릅니다.

 

자동차세 인터넷 납부확인증

▲ 모든 결제가 정상적으로 되었다면 위와 같은 <납부확인증> 화면이 나옵니다. 위의 화면이 뜬다면 여러분은 성공적으로 자동차세 연납신청 및 납부를 완료한 것입니다.

 

 

 

마치며

 

오늘은 자동차세 연납신청 및 납부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1월에 꼭 연납신청 및 납부를 완료하셔서 자동차세를 10% 경감 받으시기 바랍니다. 이율로 보나 뭐로 보나 1월에 연납신청 하는 것이 가장 이득입니다. 잊지마시고 꼭 1월 말까지 신청 및 납부하시기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