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택스(WeTAX)로 지방세 온라인 자동이체 설정하기

최근에 주민세와 관련된 포스팅을 했었는데요, 오늘은 이와 관련하여 주민세, 자동차세 등 납부해야 할 지방세들을 온라인으로 자동이체 신청을 하는 방법에 대해 간략히 포스팅해보려고 합니다.

 

 

 

썸네일

 

WeTAX란?

 

· 위택스 (WeTAX)

 

각종 지방세, 환경개선부담금, 상하수도요금 등을 납부·관리할 수 있는 온라인 통합 민원 서비스 홈페이지

 

우리는 매년 여러 종류의 지방세를 지자체에 납부해야 합니다. 대표적으로 주민세, 재산세, 자동차세 등을 들 수 있죠.

 

□ 지방세 세목별 납부기간 정리
세 목 납부기간
등록면허세 1/16 ~ 1/31
지방소득세(종합소득세분) 5/1 ~ 5/31
제1기분 자동차세 6/16 ~ 6/30
주민세(재산분) 7/1 ~ 7/31
재산세(주택분 1/2, 건축물분) 7/16 ~ 7/31
주민세(균등분) 8/16 ~ 8/31
재산세(주택분 1/2, 토지분) 9/16 ~ 9/30
제2기분 자동차세 12/16 ~ 12/31

 

이들 지방세는 위의 표와 같이 종류에 따라 납부시기가 다 다릅니다. 그래서 지방세는 체감상 매달 납부하는 기분이 듭니다... 이처럼 매달 다른 종류의 지방세들을 일일히 납부하는 것은 여간 번거로운 일이 아니죠. 자칫 깜빡해서 연체라도 하는 날에는 가산금이 추가되고 심지어는 체납처분까지 받을수도 있습니다.

 

지자체에서는 이런 불상사를 방지하기 위해 온라인으로도 간편하게 지방세를 납부/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했는데요, 그게 바로 위택스(WeTAX)입니다.

 

오늘은 이 위택스 홈페이지에서 지방세 자동이체 신청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WeTAX 지방세 자동이체 신청 방법

 

참고로, 위택스 자동이체 신청과 관련된 유의사항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위택스 자동이체 신청시 유의사항 정리

 

① 서울은 위택스가 아닌 이택스 홈페이지에서 지방세 자동이체 신청 가능.

② 자동이체 신청/해지 가능 시간은 평일 09:00 ~ 22:00 사이임. (토,일,공휴일 신청/해지 안됨.)

③ 자동이체 적용은 정기분 세목 신청 다음달부터 적용되며, 세액공제혜택을 받을 수 있음.

④ 신청가능한 지방세 정기분 세목은 등록면허세, 자동차세, 재산세, 주민세임.

⑤ 7월 재산세는 주택, 건축물, 선박, 항공기, 9월 재산세는 주택, 토지가 부과됨.

⑥ 주택(일반주택, 공동주택)은 반드시 '재산세(주택)'을 선택해야 함.

⑦ '재산세(건축물)'은 주택이 아닌 건축물(상가, 창고, 주차장 등)인 경우에만 선택.

 

그렇다면 이제부터 위택스 홈페이지에서 자동이체 신청을 같이 해보겠습니다.

 

관련 링크 : 위택스 홈페이지

 

위의 링크를 타고가시면 아래와 같이 위택스 홈페이지 메인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위택스 홈페이지 메인화면

▲ 메인메뉴 가장 우측의 [+편의기능] 버튼을 누른 후, 좌측 하단의 자동이체신청 란에서 [신청하기] 버튼을 누릅니다.

 

위택스 공인인증서 로그인화면

▲ 필수프로그램을 3개 설치하라는 화면이 뜨는데요, 모두 설치하게 되면 공인인증서 입력 화면이 나옵니다. 여러분의 공인인증서를 선택한 후, 인증서 암호를 입력하고 [확인]을 누릅니다.

 

지방세 자동이체 지역 선택화면

▲ 위와 같이 신청지역(자치단체) 및 자동이체 수단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거주하고 있는 지역 및 자동이체수단을 선택한 후, [다음]을 누릅니다. 저같은 경우는 계좌 자동이체를 선택하였습니다.

 

지방세 자동이체 계좌 등록화면

▲ 여러분의 신상정보와 함께 자동이체 계좌정보를 입력하는 란이 나옵니다. 다른 부분은 자동으로 채워져 있구요, 계좌정보와 자동이체 신청 세목만 선택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출금일은 23일과 납기말일로 설정할 수 있는데요, 저는 23일로 설정하였습니다. 자동이체 신청 세목은 맘편하게 [전체]로 설정했습니다.

 

지방세환급금 직권지급 동의여부

▲ 스크롤을 아래로 내리면 지방세환급금 직권지급 동의 여부를 체크하는 란이 있는데요, 납세의무자와 예금주가 동일하다면 체크박스를 선택하신 후, [신청하기]를 누릅니다.

 

지방세 자동이체 신청완료 화면

▲ 위와 같은 화면이 나왔다면 자동이체신청이 정상적으로 완료되었다는 겁니다. 하단의 [신청현황 조회]를 클릭해서 제대로 신청되었는지 확인해보겠습니다.

 

지방세 자동이체 해지신청 화면

▲ 위와 같이 12개의 지방세 세목을 전부 자동이체신청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해지를 원하신다면 왼쪽의 체크박스를 선택 후 아래의 해지 버튼을 누르면 즉시 자동이체가 해지됩니다. 굉장히 쉽죠?

 

 

 

마치며

 

오늘은 간단하게 위택스 홈페이지에서 지방세 자동이체를 신청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납부기간도 각각 다른 여러가지 지방세를 일일히 납부하는 것은 여간 귀찮은 일이 아니죠. 여러분도 위택스에서 자동이체를 신청하셔서 편하게 관리하시기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