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오션 vs 레드오션 뜻과 차이점


오늘은 오랜만에 경제용어에 대해 이야기해보도록 할게요. 비슷한듯 하지만 상반된 두 용어, 로 블루오션과 레드오션입니다.


썸네일



블루오션


블루오션과 한척의 배



1. 의미


블루오션(Blue Ocean)은 INSEAD 대학의 김위찬 교수와 르네 모보르뉴 교수가 처음 창안한 용어입니다. '고기가 많이 잡힐 수 있는 넓고 푸른 바다'를 뜻하는데, 풀이하자면 '새로이 탄생한, 경쟁자가 별로 없는(혹은 무경쟁) 시장'을 의미합니다.


블루오션 : 새로 탄생하여 경쟁률이 거의 없는 시장


처음 블루오션을 개척한 업체는 그 업계에서 독점적인 지위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왜냐면 해당분야에서 경쟁업체가 전무하기 때문이죠. 대신 독창적인 아이디어가 뒷받침되지 않는다면 블루오션 자체를 개척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독창적이지 않다면 아무리 블루오션이라고 생각될지라도 소비자의 이목을 끌 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애초에 아이디어 하나로 시장을 개척한다는게 쉬운일은 아니겠죠?


또한 블루오션 시장을 개척했다 할지라도, 자본력을 앞세운 대기업 후발주자들에게 도태될 수 있다는 리스크도 존재합니다. (제 사견입니다만, 위와같은 문제점은 제도적인 개선이 시급하다고 생각이드네요..)



2. 사례


사례를 꼽자면 아주 많습니다. 최초로 신제품을 개발한 회사들이 이에 해당되지요. 치열한 레드오션이었던 냉장고 시장에서 김치만을 보관하는 개념의 '김치냉장고', 혹은 데이터기반 메시지인 '카카오톡' 등을 들 수 있겠습니다. 


특히 카카오톡의 경우에는 문자메시지(SMS)가 시장을 주도하고 있었을 당시에 데이터기반 메시지라는 블루오션 시장을 개척해서 현재는 모든 국민이 사용하는 독보적인 국민앱으로 성장하였습니다. 


이 밖에도 최초의 공유경제시대를 개척했다는 평가를 얻고 있는 우버(UBER), 에어비앤비(Air B&B)등의 어플들도 대표적인 블루오션의 사례로 꼽을 수 있겠네요.



레드오션

레드오션과 여러척의 배들



1. 의미


블루오션의 반대말로 흔히 쓰이는 레드오션(Red Ocean)은 '경쟁자가 많아 포화상태가 된 시장'을 의미합니다. 바닷속에 상어나 범고래등 최상급 포식자들이 득실대서 서로 치고받고 싸우느라 핏빛이 된 바다를 빗대어 레드오션이라고 표현하게 되었습니다.


레드오션 : 경쟁률이 매우 높고 치열한 시장 혹은 상황


레드오션과 비슷한 용어로는 피튀기는 경쟁이 벌어진다는 뜻의 블러디오션(Bloody Ocean)이 있습니다. 또한, 치열한 경쟁 끝에 시장 자체가 자정력을 잃고 완전히 몰락하게 되면 블랙오션(Black Ocean)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레드오션보다 더 심각한 경우라고 할 수 있죠.


2. 사례


레드오션의 대표적인 사례를 꼽자면, 제일 먼저 치킨게임을 꼽을 수 있겠습니다. 치킨게임이 일어나는 근본적인 원인이 바로 해당 시장상황이 레드오션에 들어섰기 때문입니다. 치킨게임에 대해서는 지난번에 포스팅한적이 있는데요,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거에요.


2017/03/23 - [경제용어] - 치킨게임의 뜻과 사례 살펴보기


레드오션의 또다른 사례로는 카르텔, 즉 담합을 들을 수 있겠습니다. 중동의 석유 생산국가들은 치열한 석유시장 속에서 경쟁이 아닌 담합을 선택했습니다. OPEC(석유수출국기구)이라는 기구를 만들어 석유가격을 엄청나게 상승시켜버렸죠. 그 뒤 미국의 셰일오일 개발로 인해 석유가격이 내려가자, 중동의 석유카르텔인 OPEC은 강제로 석유가격을 내려 미국의 셰일오일 업체를 몰락시키려는 치킨게임을 주도하기도 했죠.


2017/09/14 - [경제용어] - 셰일가스 셰일오일 혁명 알아보기




블루오션 vs 레드오션 비교

블루오션과 레드오션 차이



블루오션과 레드오션의 주요 내용 및 장단점을 비교해 보았습니다. 상반된 내용을 다룬 용어이니만큼, 관련 키워드도 역시 상반된 모습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구  분

블루오션

레드오션

의미

기존 시장과는 다른, 새로이 개척한 시장

이미 많은 업체들이 포진되어 있는, 경쟁이 매우 치열한 시장

키워드

아이디어, 신시장, 차별화 and 저비용

벤치마킹, 기존시장, 차별화 or 저비용

장점

최초로 진출한 업계는 독점적인 지위를 얻을 수 있음. 레드오션에 비해 막대한 이익을 창출할 수 있음.

시장성은 이미 증명되었기 때문에, 마케팅 또는 약간의 아이디어 추가만으로도 시장 점유율을 높일 수 있음.

단점

아이디어를 발굴하기가 매우 어려우며, 독창적이지 않다면 블루오션이라 할지라도 성공을 장담할 수 없음. 설사 시장을 개척했다 하더라도 자본을 앞세운 대기업 후발주자에게 밀릴 수 있음.

과도한 경쟁으로 인해 시장에서 도태되거나(치킨게임), 카르텔 생성으로 인해 도덕적해이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며, 최악의 경우 시장 전체가 몰락하게 될 수도 있음.



오늘은 블루오션과 레드오션의 뜻을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주로 블루오션=긍정, 레드오션=부정 의 뜻으로 쓰이지만, 생각하기에 따라서 위와 같은 장단점도 존재한다는 사실을 인지하고 계신다면 시장에 대한 이해도가 한층 넓어질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