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시간에 블루오션과 레드오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 두 용어는 보편적으로 잘 알려진 상반된 관점의 경제용어지요. 오늘은 조금 색다른 용어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블루오션과 레드오션에서 파생된 용어인데요, 바로 퍼플오션과 그린오션입니다.
퍼플오션
1. 의미
보라색 물감을 생각해볼까요? 보라색을 만들기 위해서는 빨간색과 파란색을 반반 섞으면 됩니다. 대충 감이 오시죠? 퍼플오션(Purple Ocean)은 바로 블루오션+레드오션을 뜻하는 신조어입니다.
퍼플오션 : 기존의 레드오션(경쟁시장)에서 발상의 전환을 통해 개척한 새로운 가치의 시장
참고로 레드오션은 수많은 경쟁자들이 이미 포진해있기 때문에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치열한 경쟁을 뚫어야 하는 시장입니다. 반면 블루오션은 경쟁자가 거의 없는 무한한 가능성을 지닌 미개척시장이지요. 이 두 용어에 대해서는 아래 포스팅을 참조하시면 도움이 되겠습니다.
2017/12/10 - [경제용어] - 블루오션 vs 레드오션 뜻과 차이점
퍼플오션은 홍콩 컨설팅회사 트라이코어(Tricor)의 수석 컨설턴트인 조 렁(Joe Leung) 박사가 2006년 처음 언급한 용어로써, 레드오션속에서 새로운 아이디어, 기술 등을 접목시킴으로써 새로운 가치의 시장(블루오션)을 창출한다는 의미입니다. 설명이 조금 장황한데.. 쉽게 말해 틈새시장입니다.
사업자 입장에서는 새로운 아이디어를 통해 블루오션을 개척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일 수 있습니다만.. 아시다피시 아이디어라는게 쉽게 얻어지는 것이 아니죠..
하지만 이미 시장성이 증명된 곳에서 약간의 아이디어 수정만으로 새로운 길을 개척할 수 있다면, 블루오션을 찾기 위한 시간과 비용을 최소화하면서 동시에 레드오션을 벗어나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즉, 시간대비 효율이 굉장히 높은 전략이라고 볼 수 있죠.
2. 사례
※ 식품업계의 퍼플오션 사례, 출처 : 롯데제과
퍼플오션의 사례는 우리 주위에서 쉽게 볼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식품업계에서 찾을 수 있죠. 오랫동안 꾸준히 사랑받아왔던 아이스크림인 수박바와 죠스바를 떠먹는 형태로 개발하는 한편, 수박바의 위와 아래가 거꾸로 바뀐 형태의 제품까지도 출시되었습니다. 치열한 아이스크림시장에서 간단한 아이디어 하나로 새로운 수요층을 창출한 좋은 사례이죠.
※ 원 소스 멀티 유즈 사례, 만화 미생
'원 소스 멀티 유즈(One Source Multi Use)'도 퍼플오션의 예라고 할 수 있습니다. 원소스 멀티유즈란, 하나의 컨텐츠로 다양한 파생상품을 만들어 낸다는 뜻입니다. 예를 들면 인기있는 만화를 토대로 게임, 뮤지컬, 공연 등을 기획하고, 만화 캐릭터를 이용하여 장난감, 식품 등 여러 제품에 접목시킴으로써 부가가치를 극대화 시키는 경우가 있겠습니다.
그린오션
1. 의미
※ 출처 : pixab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