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크롬 사이트 번역 기능 설정하기


오늘은 구글의 웹 브라우저인 크롬(Chrome) 사용자들을 위한 꿀팁 한가지를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저도 크롬 사용자라서요 ㅎㅎ) 바로 구글 크롬 사이트 번역 기능 설정하기 입니다.


썸네일



구글 크롬(Chrome)?

웹브라우저



웹 브라우저는 회사마다 제각각인데요, 대표적으로 마이크로소프트사의 인터넷 익스플로러(Internet Explorer, IE), 애플의 사파리(Safari), 구글의 크롬(Chrome), 모질라의 파이어폭스(Firefox) 등을 꼽으르 수 있겠습니다. 네이버에서도 웨일(Whale) 브라우저를 만들었죠.


이렇듯 회사마다 고유의 웹 브라우저를 만드는데는 이유가 있습니다. 웹브라우저의 점유는 곧 인터넷의 점유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인터넷 자체가 다양한 문서의 집합체인만큼, 특정 프로그램으로만 문서를 온전히 열람한다면, 그것은 곧 인터넷 전체가 특정 프로그램에 종속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대표적인 예로 마이크로소프트의 IE를 들 수 있겠네요. 한국은 아직도 IE의 점유율이 높은 몇 안되는 국가입니다. IE에서는 액티브X(Active X)등 독자적인 기술이 있어야만 열람할 수 있는 정보가 존재하는데, 우리나라에서는 이 액티브X가 마치 국내표준인 양 이용되면서 다른 브라우저들을 제대로 이용하지 못하는 현상이 발생하고 있죠. (아직도 대부분의 공공기관이나 금융 사이트에서는 이 액티브X가 없으면 제대로 이용할 수 없는 곳이 존재합니다.)


이런 IE 브라우저에 대항하기 위해 구글이 만든 웹브라우저가 바로 크롬입니다. IE보다 빠른 속도와 편한 인터페이스 등으로 무장한 크롬은 전세계의 웹브라우저 대부분을 차지하고있던 IE를 밀어내고 현재는 전세계 점유율 1등(50% 이상)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현재 IE는 10% 미만의 점유율을 보이고 있죠. 


웹브라우저 점유율

전세계 웹브라우저 점유율. 출처 : 스탯카운터



크롬의 장점은 다양한 확장프로그램을 선택해서 활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어플처럼 확장프로그램을 다운받아서 적용시킬 수 있죠. 이런 확장프로그램 중 대표적인 것이 바로 사이트 번역 기능입니다.



크롬의 사이트 번역 기능


기본적으로 크롬에서는 번역 기능이 내장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일본어 사이트에 들어가보겠습니다.

웹사이트 번역전


한글이 아닌 타국 언어 사이트에 들어가게 되면, 크롬 주소창 오른쪽에 번역 기능 아이콘이 자동으로 뜹니다. 이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만약 위와 같은 아이콘이 없다면, 새로고침(F5)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래도 안 뜬다면, 번역하고자 하는 페이지 아무데나 우클릭한 후, '한국어로 번역' 메뉴를 누르시면 됩니다.)


웹사이트 번역옵션


그러면 이 페이지를 번역하겠습니까? 라고 창이 뜨는데요. 번역을 누르기 전 [옵션] 탭을 클릭해보겠습니다.


웹사이트 번역옵션2


페이지 언어는 일본어이고 이를 한국어로 번역하게끔 설정이 되어 있네요. 만약 [항상 번역] 란을 체크하게 되면, 앞으로 일본어 페이지는 항상 한국어로 자동번역됩니다. [번역]버튼을 눌러볼까요?


웹사이트 번역후


위와 같이 한국어로 번역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번역 수준이 생각보다 굉장히 훌륭합니다. 역시 구글이라는 생각이 드네요.


가끔가다 오른쪽 주소창에 번역 기능이 안뜨는 언어가 존재할 수 있습니다. 그럴 때는 아래와 같은 방법을 취하시면 됩니다.


크롬 설정


오른쪽 상단의 세로점3개 아이콘을 클릭한 후, [설정]을 클릭합니다.

크롬 고급설정


▲ 스크롤을 쭉 아래로 내리면 [고급]탭이 보이는데요, 이를 클릭한 후 다시 스크롤을 내려봅니다.


크롬 언어설정


▲ 스크롤을 내리다보면 [언어]탭이 나오는데요, 여기서 기본 설정되어 있는 언어 외에 [언어 추가]탭을 통해 언어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눌러봅니다.


크롬 언어추가


▲ 위와 같이 전세계 거의 대부분의 언어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저는 예시로 [노르웨이어-norsk]를 선택한 후 추가해보았습니다.


크롬 언어 번역옵션제공


▲ 추가 된 노르웨이어 오른쪽을 클릭한 후 [이 언어로 된 페이지에 대한 번역 옵션 제공] 체크박스를 설정하면, 앞으로는 노르웨이어 사이트의 번역도 옵션으로 제공이 됩니다.



오늘은 구글 크롬 사이트 번역 기능 설정하기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예전과 달리 번역기능이 상당히 좋아진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해외직구나 예매 등에 아주 적절히 활용할 수 있을걸로 생각되네요. 여러분들도 잘 활용해보시길 바라며, 오늘의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