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3베이 4베이 차이점과 장단점 분석


오늘은 아파트에 거주하시는 분들께 드리는 간단한 팁 한가지를 소개해드릴게요. 3베이와 4베이의 차이점, 그리고 장단점을 알아보겠습니다.




아파트 3베이 4베이 포스팅 썸네일


베이란?

아파트 인테리어




베이란, 전면 발코니를 기준으로 기둥과 기둥 사이의 구획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3베이란 거실과 방 두개가 베란다를 통해 외부로 노출되는 구조를 의미하며, 4베이는 방 3개와 거실이 전면에 배치되는 구조를 뜻합니다. 그림으로 한번 살펴볼까요?



3베이 아파트 구조



위의 그림은 3베이 아파트 구조입니다. 보시다시피 전면 발코니 방향을 기준으로 4개의 기둥이 거실과 방2개를 나누고 있으며, 거실과 방 2개가 같은 방향으로 열려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4베이 아파트 구조



위의 그림은 4베이 아파트 구조입니다. 전면 발코니를 기준으로 총 5개의 기둥이 거실과 방 3개를 나누고 있으며, 거실과 방 3개가 같은 방향인 것을 확인하실 수 있죠.


아파트는 주로 2에서 5베이 정도까지의 구조를 가지고 있는데요, 요새는 큰 평수가 아닌 이상 대부분 3에서 4베이 아파트가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3베이 vs 4베이 

3베이 vs 4베이


각 구조마다 장단점이 존재하는데요, 한번 알아볼까요? 위의 평면도처럼 둘 다 방이 3개인 구조로 되어있다고 가정해볼게요.



구  분

 3 베이

4 베이

장  점

토지효율성이 높아 분양가가 상대적으로 낮다.

주방이 ㄴ자 혹은 ㄷ자 형태라 동선이 짧다.

방이 서로 떨어져 있어 독립성이 높다.

양방향으로 조망이 가능하다.

방의 면적이 4베이에 비해 평균적으로 크다.

방 3개가 모두 남향 혹은 동향을 바라보기 때문에 채광효과가 좋다.

현관에서 거실사이 거리가 길어 사생활침해 우려가 적다.

리모델링시 공간 평형을 넓히는데 유리하다.(서비스면적이 넓다.)

3베이에 비해 주방이 비교적 크다.

단  점

방 하나는 거실 반대편에 위치하므로 채광효과가 좋지 않다.

현관에서 거실사이 거리가 짧아 사생활 침해 우려가 있다.

리모델링시 서비스면적이 4베이에 비해 좁다.

4베이에 비해 주방이 비교적 작다.

토지효율성이 낮아 분양가가 상대적으로 높다.

주방이 좌우로 길어 동선이 불편할 수 있다.

방이 서로 붙어있어 독립성이 낮다.

조망의 다양성이 부족하다. (거실면으로만 조망이 나온다.)

방의 면적이 3베이에 비해 평균적으로 작다.



보통 거실은 남향이나 동향으로 두기 때문에, 거실과 같은 방향일수록 채광을 많이 받는 장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필연적으로 방 하나가 거실 반대편에 있어야 하는 3베이 구조의 방 하나는 채광효과가 별로 좋지 않겠죠?


4베이 구조는 아파트 방 3개가 모두 한 방향을 바라보기 때문에 아파트 구조가 좌우로 길게 건설이 됩니다. 따라서 토지효율성이 낮아 분양가가 높고, 주방이 좌우로 길어 동선이 불편할 수 있는 반면, 현관과 거실과의 길이가 길어 사생활 침해의 우려가 적다는 장점이 있고, 주방이 큽니다.


또한, 발코니의 경우 서비스면적으로 포함되는데, 이로 인해 리모델링을 할 때 상대적으로 4베이가 유리하다는 장점 등이 있겠네요.




마치며


오늘은 3베이와 4베이 구조를 간단히 알아보았는데요, 최근에는 아파트 구조 및 자재의 발전으로 인해 4베이의 단점들이 많이 개선되었다고 합니다. 그래서인지 최근 분양하는 아파트들은 작은 평수임에도 불구하고 4베이에서 5베이까지도 보이더라구요. 각 구조마다 장단이 분명 있으니 용도에 맞게 잘 판단해서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