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부가세(관세) 계산기 사용 방법


면세점 등에서 물품을 구입했다가 국내로 다시 들여오거나, 해외직구등을 통한 구매는 관세가 붙기 마련입니다. 오늘은 이 관세에 대해 쉽게 계산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관부가세 계산기 포스팅 썸네일


관세(tariff)란?

해외에서 들어온 컨테이너



관세(tariff)란 국세중 하나로써, 상품이 국경을 통과할 때 부과되는 세금을 말합니다. 크게 수출, 수입관세 2가지가 있지만, 일반적으로 관세는 수입관세를 의미합니다. (소비자 입장에서 수출은 큰 의미가 없죠)


관세를 왜 부과할까요? 가장 큰 이유는 국내산업의 보호와 정부의 재정수입 때문입니다.


실제로 소득 수준이 낮고 공업화가 덜 된 국가의 경우에는 관세로 인한 수입이 상당하다고 합니다. 미국도 1900년에는 관세수입이 정부재정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무려 41%였다고 하니.. 말 다했죠.


그러나 경제의 규모가 커지고 소득 수준이 높아지면 정부 재정에서 관세수입의 역할은 급격히 감소하게 됩니다. 2004년의 경우 미국의 관세 수입은 정부 재정의 약 1% 수준이며, 기타 선진 공업국가(일본, 영국, 캐나다, 스위스 등)도 이와 비슷한 범위라고 합니다.


국내산업의 보호 측면에서도 살펴볼까요?


수입 상품에 과세를 부과하게 되어 국내가격을 상승시키면, 이러한 수입상품들과 경쟁해야 하는 국내 생산자에게는 가격면에서 유리할 수 있습니다. 즉, 상대적으로 저렴한 생산단가를 가진 외국 상품들에게 관세를 부과함에 따라 우리나라의 가격경쟁력을 높여줄 수 있다는 말이죠.


그러나, 이러한 점은 국내 산업을 보호하는 이점 이면에 사회 전체적으로 지불해야하는 사회적 비용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관세의 편익과 비용을 고려하여 국민 경제 전체에 유리한 방향인지를 잘 따져봐야 합니다.




관부가세 계산기 사용 방법


관부가세 계산



관세는 부과세 등 여러가지 세금과 얽혀있어 계산이 매우 복잡한데요, 복잡한 계산을 쉽게 할 수 있는 계산기가 있어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2가지가 있는데 각각 장단이 있으니 모두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관세청 계산기

관세청 홈페이지에서는 해외직구/면세점 구입 물품에 대한 관부가세 계산기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관련 링크 : 관세청 홈페이지


위의 링크를 타고 들어가면 아래와 같은 메인화면이 나오는데요,



관세청 홈페이지



오른쪽 조회업무서비스 메뉴에서 예상세액조회란을 클릭합니다.



관부가세 예상조회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올텐데요, 상단에서 여행자 휴대품(면세점 구입) 및 해외직구등의 상황에 따라 관부가세 계산을 할 수 있게끔 되어 있습니다. 일단 면세품을 보면 구입물품과 총 구입금액을 입력하면 예상세액을 보여주는데요, 주의할 점이 한가지 있습니다.


면세점은 600불 미만으로 구입하였다면 관부가세가 면제되는데요, 예상세액에서는 이게 반영되지 않기 때문에 여러분께서 직접 감안하셔서 기입을 해야한다는 점입니다.



물품별 관세 예상 조회



위와 같이 예를들어서 200불 상당의 의류 1벌을 구입했다고 가정하면, 예상세액은 45,120원이 나옵니다. 실제로는 600불 미만이어서 관부가세는 0원인데 말이죠.


해외직구의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한번 확인해볼까요?



물품 관세 예상금액 확인



해외직구의 경우 미화 150달러 이하(미국의 목록통관 물품은 200달러)의 경우에는 면세가 되지만, 이 역시 예상세액 조회에는 반영되지 않습니다. 이점 유의하셔서 계산하시면 되겠네요.


참고로 150달러에는 물품가격 + 외국내 배송료 + 외국내 세금 + 국제 배송료 + 보험 등이 전부 포함된 가격을 의미합니다. 물품가격이 150달러라면 배송료나 보험 등을 합하면 150달러가 훌쩍 넘어가므로 면세범위를 초과하게 된다는 점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네이버 관부가세 계산기

네이버에서도 간편하게 관부가세를 계산하는 계산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관세청에서 제공하는 계산기에 비해 편리한점이 한가지 존재하는데요, 바로 해외직구의 경우 150달러 이하 물품의 면세여부가 자동 반영된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역시 배송료, 세금 등을 계산하지는 못하므로 여러분이 직접 계산해서 넣어주셔야 합니다.)



네이버 관부가세 계산기



보시다시피 150달러(배송료 및 세금 등을 포함한 가격)의 의류는 면세기준에 충족하므로 관부가세가 0원으로 나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단, 네이버 계산기는 면세점 구입에 대한 계산기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두 계산기의 장단점을 간략히 정리해보면 아래와 같겠네요.


관세청 계산기

네이버 계산기 

장점

면세점, 해외직구 모두 계산 가능

면세범위 자동계산 가능

단점

면세범위 자동계산 불가

해외직구만 계산 가능




마치며

오늘은 간단히 관세가 무엇인지, 그리고 관부가세 계산기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간혹가다가 물품가격만 따져서 직구를 하시는 분들께서 관부가세 폭탄을 맞는 경우가 존재하는데요, 관부가세는 물품가격+배송료+세금+보험을 기준으로 매긴다는 점 기억하셔서 계산하셔야겠습니다. 아무쪼록 좋은 가격에 좋은 물건 사시길 바라며 오늘의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