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관련 신문을 읽다보면 이런 이야기가 많이 나옵니다. '셀트리온의 단기이평선이 장기이평선을 뚫는 골든크로스를 형성..' 도대체 이평선은 뭐고 골든크로스는 뭔지... 처음 보는 사람들은 감을 못잡을 정도로 어려운 용어같아요...
하지만, 이런 주식 용어들은 주식 투자자들에게 있어서 필수적으로 알아야 할 지식입니다. 오늘은 여러가지 주식 용어 중, '이동평균선'과 '골든크로스', 그리고 '데드크로스'를 묶어서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동평균선(이평선)이란?
이동평균선은 주식 차트에 있어서 빠질 수 없는 용어 중 하나입니다. 일단 아래 차트를 보고나서 설명을 드릴게요.
* 그림 출처 : 키움증권 영웅문4 HTS
그림은 한국콜마홀딩스의 주식 차트인데요. 삐쭉삐쭉한 일봉과 부드러운 곡선들이 서로 막 교차되어 있는 모습입니다. 각 선들은 각기 다른 색깔을 가지고 있으며, 왼쪽 상단의 범례를 보니 색깔별로 5, 10, 20, 60, 120 이라고 적혀있네요. 빨간 실선이 5일선, 하늘색 실선이 10일선 등으로 정의되어 있다는 뜻입니다. (사실 색깔은 사용자가 임의로 바꿀 수 있어요!)
이러한 선이 바로 이동평균선인데요, 이동평균선의 정의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이동평균선
특정 기간동안의 주가의 평균치를 연결한 선. 5일 이동평균선은 5일동안의 평균주가를, 10일 이동평균선은 10일 동안의 평균 주가를 이어놓은 선을 말함. 1960년 미국의 증시분석가인 그랜빌(J. E. Granville)이 처음 고안해냄. <출처 : 기획재정부 시사경제용어사전>
그림과 정의를 살펴보니 한결 이해가 쉬워졌습니다. 빨간색 선이 바로 한국콜마홀딩스 주가의 5일치를 묶어서 평균한 값들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그렇다면 초록색 선은 주가의 20일치 평균을 이은 값이겠네요.
이동평균선은 보통 줄여서 이평선이라고도 부릅니다. 보통 5, 10, 20일선을 단기이평선, 60, 120일선을 중기이평선, 그 이상을 장기이평선이라고 합니다.
'골든크로스'와 '데드크로스'란?
* 그림 출처 : 키움증권 영웅문4 H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