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시경제학 미시경제학 개념 비교 분석

경제공부를 하다보면 가장 먼저 접할 수 있는 이론이 바로 미시경제학과 거시경제학입니다. 경제학과에서는 이 둘을 계량경제학과 함께 3대 필수과목이라고들 지칭하죠. 물론 일반 투자자들에게까지 대학 전공 수준의 지식을 요하는 것은 아닙니다만, 거시경제학과 미시경제학의 개념을 이해할 수 있다면 경제시황을 읽는데 아주 큰 도움이 됩니다. 오늘은 거시경제학과 미시경제학의 기본 개념에 대해 간략하게 이야기해볼까 합니다.

 

 

 

썸네일

 

미시경제학

 

미시경제학의 기본 개념

 

· 미시경제학 (Microeconomics)

 

가계(=소비자)와 기업(=생산자), 정부 등의 개별 경제주체들간의 행위와 상호영향 등에 의한 재화와 서비스의 가격, 거래량 등 각 시장구조의 균형점이 어떻게 결정되는지를 연구하는 경제 학문임.

 

Micro는 '아주 작은'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즉, 미시경제학을 영문 그대로 풀이하자면, '아주 작은 경제학'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미시경제학은 각각의 개별적인 경제주체, 즉 가계, 기업들이 경제시장에서 하는 선택과 행동들을 하나하나 구분해서 분석합니다. 기업의 관점에서 보면 어떻게 상품 생산량을 조절하여 가격을 유지하고 이윤을 극대화 하는지, 상품의 관점에서 보면 각각의 상품 가격이 어떻게 결정되는지 등을 분석하는 것이죠. (ex, 커피 한잔의 가격, 노트북의 가격 등)

 

중고등학교때 '수요와 공급 법칙'이라는 가격결정 이론을 배운 적이 있는데요, 이 법칙이 바로 미시경제학을 대표하는 이론 중 하나입니다. 이 밖에도 미시경제학을 구성하는 이론들은 아래와 같이 상당히 많습니다.

 

· 미시경제학의 주요 경제이론들

 

① 수요와 공급 : 제품의 가격이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만나는 곳에서 형성된다는 이론

② 소비자이론 : 소비자가 각종 재화와 서비스에 대한 소비 결정을 어떻게 하는지를 연구하는 이론

③ 기업이론 : 기업이 어떻게 제품생산 비용을 절감하고, 생산량을 결정하는지를 연구하는 이론

④ 게임이론 : 자신의 이익을 최대화 하기 위한 참가자간의 상호 의존적인 의사 결정에 관한 이론

⑤ 독점시장이론 : 경쟁이 실종된 시장(공급자 또는 수요자가 1개뿐)에 대한 분석이론

 

그렇다면 미시경제학과 항상 같이 거론되는 거시경제학은 과연 무엇일까요?

 

 

 

거시경제학

 

거시경제학의 기본 개념

 

· 거시경제학 (Macroeconimics)

 

한 국가 전체의 경제현상을 분석하여 국가 전체의 소비, 투자 등을 연구하는 경제 학문. 주로 국민소득지표(GDP, GNP 등), 물가, 실업률, 경제성장, 국제수지, 환율 등이 주된 연구분야임.

 

Macro는 '거대한'이라는 뜻입니다. Micro랑 언뜻 보면 비슷한 단어이지만.. 스펠링 하나로 뜻이 완전히 달라졌죠? 거시경제학을 그대로 풀이하자면 '거대한 경제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거시경제학은 모든 개별적인 경제주체들의 상호작용으로 인해 나타나는 국가 전체의 경제현상에 대해 분석합니다. 주로 GDP, GNP, 물가, 환율, 실업률 등 굵직굵직한 경제지표들을 다루죠.

 

거시경제학은 국가 단위의 경제상황을 연구하는만큼, 국가(=정부)라는 변수에 대한 의존도가 매우 큽니다. 그래서 거시경제학에서는 항상 '경기가 나쁠 때 정부가 어디까지 개입해야 하는가'에 대해 끊임없이 논쟁해왔습니다.

 

이러한 논쟁의 결과, 거시경제학을 다루는 경제학자들은 여러 학파로 나뉘게 됩니다. 크게 2개의 학파로 나뉘었는데, 정부가 개입하지 않고 '시장의 보이지 않는 손'에 맡겨두자는 쪽(고전학파, 애덤스미스)과 정부가 적극적으로 개입하여야 한다는 쪽(케인지언 또는 케인스주의, 존 메이너드 케인)으로 나뉘었습니다.

 

그러나, 케인스주의의 이론에 따라 정부가 적극적으로 시장에 개입했다가 오일쇼크, 스태그플레이션 등의 경제 부작용을 야기시키자, 다시금 시장에 자유를 줘야 한다는 '신자유주의'가 대두되기도 하였습니다. 즉 신자유주의는 고전학파와 케인지언의 중간 쯤에 위치한 학파입니다.

 

· 거시경제학의 여러 학파들

 

① 고전학파 : 정부의 개입 X, 경제는 시장의 보이지 않는 손에 의해 결정됨.

② 케인스주의 : 완전 고용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경제는 정부의 적극적 개입이 있어야 함.

③ 신자유주의 : 정부의 무조건적인 개입 X, 최소한의 복지 및 안전을 보장하는 선에서만 개입.

 

거시경제학이 이렇게 많은 학파로 나뉘어 대립하는 이유는 간단합니다. 아직까지 정답을 찾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미시경제학이 경제학자들끼리 합의된 하나의 이론으로 굳혀진 반면, 거시경제학은 아직까지 여러 주장들을 뒷받침할 데이터도 부족할 뿐더러, 너무나 많은 변수들 때문에 쉽사리 누구 말이 맞다고 주장하기가 어려운 상황입니다.

 

거시경제학을 구성하는 대표 이론들을 정리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 거시경제학의 주요 경제이론들

 

① 경기변동론 : 경제 전체에 큰 충격이 왔을 때, 각 경제주체들이 반응하는 과정을 연구하는 이론.

② 경제성장론 : 어떻게 실질 국민소득의 증가를 이끌어낼 수 있는지 연구하는 이론.

 

 

 

차이 비교

 

여태까지 거시경제학과 미시경제학에 대해 간략히 알아봤는데요, 이 두 학문의 차이점을 표로 한번 정리해볼게요.

 

□ 거시경제학과 미시경제학의 차이 비교
구 분 거시경제학 미시경제학
창시자 존 메이너드 케인스 앨프리드 마셜
연구대상 경제 전반(국가)의 집계적 거동 개별 소비자와 기업간의 상호작용
비유 숲 전체 (=전체적인 물가지수) 숲 속의 각각의 나무들 (=커피값, 택시비 등의 개별 가격)
주요 이론 경기변동론, 경제성장론, 경제정책론 등 수요(소비자이론)와 공급(기업이론), 게임이론, 독점시장이론 등
주요 학파

경제시장의 정부 개입 정도에 따라

① 고전학파 (정부 개입 X)

② 케인지언 (정부 적극 개입)

③ 신자유주의 (정부 중간 개입)

거시경제학과 달리 대립적인 학파 없음

 

둘의 차이는 쉽게 말해 '관점의 차이'입니다. 거시경제학이 숲을 바라본다면, 미시경제학은 숲 속의 나무를 바라보는 것과 같습니다. 언뜻 '나무를 보지 말고 숲을 보라'라는 속담이 떠오르긴 하지만... 경제학에서는 나무(미시)와 숲(거시) 둘 다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마치며

 

오늘은 경제학의 가장 기본이 되는 학문인 거시경제학과 미시경제학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사실 우리같은 투자자들에게 있어서 미시경제학보다는 거시경제학이 투자에 훨씬 도움이 됩니다. 모든 재화가 그렇듯, 재화 하나하나의 가치가 개별적으로 변동한다기보다는 국가전체, 또는 섹터 전체가 함께 변동하기 때문이죠. 거시경제학이 이런 현상을 잘 설명해주는 이론이죠. 그렇다고 미시경제학을 완전히 배제하는 건 바람직하지 않으니, 둘 다 기본적인 개념은 파악하고 있는것이 가장 좋을 듯 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