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MACD와 MACD Oscillator 지표를 활용한 매매 기법

 

주식에는 차트의 이해를 돕기 위한 수십가지의 지표들이 있습니다. 이동평균선, 볼린저밴드, 매물대차트 등등.. 그 중 오늘은 차트 보조지표 중 하나인 MACD와 MACD oscillator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MACD 썸네일

 

  MACD란?

  MACD의 정의

· MACD

 

우리말로 이동평균수렴확산지수(Moving Average Convergence & Divergence)라고 하며, 풀어서 이야기하면 이동평균선들의 수렴과 확산, 즉 이동평균선들간의 차이를 보기 쉽게 나타낸 지표임. 

 

MACD는 1979년 미국의 제럴드 아펠(Gerald Appel)이라는 사람이 개발한 지표입니다. 이동평균선에 대해서는 다들 알고 계시죠? 혹시 이평선에 대한 개념이 생소하다면 아래 포스팅들을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2017/06/05 - [투자] - 주식 차트 보는법

2017/04/25 - [투자] - 이동평균선(이평선)과 골든크로스, 데드크로스와의 관계 알아보기

 

각각의 이동평균선들은 서로 멀어지게 되면(Divergence), 언젠간 다시 수렴(Convergence)하려고 하는 성질이 있습니다. 이러한 이평선의 수렴확산의 성질을 이용하여 개발한 지표가 바로 MACD이죠.

 

MACD 지표의 기본 구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 MACD의 3가지 지표

 

① MACD = 12일 이동평균선 - 26일 이동평균선

② MACD Signal = MACD의 9일 이동평균선

③ 0선 = 지표값의 양/음을 나타내는 기준선(직선)

 

즉, MACD는 12일과 26일 이동평균선의 차이를 나타내는 값입니다. 그렇다면 실제 차트에서 어떻게 MACD를 보는지 알아볼게요.

 

이동평균선과 MACD의 관계
SK텔레콤의 이평선과 MACD, 출처 : 미레에셋대우증권

 

위의 차트는 SK텔레콤의 일봉 차트입니다. 위의 차트에서 빨간선이 12일 이동평균선, 파란선이 26일 이동평균선입니다. 그리고 아래 보조지표의 빨간선이 MACD선, 분홍선이 MACD Signal(시그널)선이죠. MACD 보조지표에서 검정색 기준선은 0선입니다.

 

주지표에서 12일선과 26일선만 보세요. 12일선이 26일선과 골든크로스로 교차되는 지점에서는 MACD 값이 0보다 커지게 됩니다. 반대로, 12일선과 26일선이 데드크로스로 교차되는 지점에서는 MACD 값이 0보다 작아지죠.

 

즉, MACD는 12일선과 26일선의 차이를 나타내는데, 12일선이 26일선보다 위에 있으면 MACD 값이 양수, 12일선이 26일선 밑에 있으면 MACD값이 음수가 됩니다. 

 

이게 뜻하는 바가 뭘까요? MACD가 음수에서 양수로 변한다는 것은 12일선이 26일선을 강하게 돌파(골든크로스)하는 시점이므로, 주가가 상승하는 신호로 받아드릴 수 있습니다. 반대로, MACD가 양수에서 음수로 변하는 것은 12일선이 26일선 밑으로 꺾이는 시점(데드크로스)이므로, 주가가 힘을 잃고 떨어지는 신호로 받아드릴 수 있죠.

 

MACD와 시그널선이 교차하는 시점에 대한 의미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동평균선과 MACD, MACD시그널과의 관계

 

MACD가 시그널선을 상향돌파(골든크로스) 하는 시점에서 이평선(12일, 26일선)을 잘 보세요. MACD가 골든크로스하는 시점이 바로 이평선의 격차가 가장 큰 지점입니다. 즉, MACD와 시그널이 골든크로스하게 되면 단기이평선과 장기이평선의 격차가 최대를 찍고 좁혀지기 시작합니다.

 

보통 MACD가 이평선을 선행하는 지표라고 이야기하는 이유가 바로 이것 때문입니다. 이평선의 격차가 좁혀진다(=MACD와 시그널이 크로스)는 뜻은 조만간 이평선간에도 크로스가 발생할 수 있다고 예측할 수 있습니다.

 

MACD가 어떻게 해석되는지 이해했습니다. 그렇다면 MACD를 활용하여 언제 어떻게 종목의 매매 포인트를 잡아야 할까요?

 

 

 

  MACD를 활용한 매매시점 포착

① MACD가 0선을 상향돌파하면 매수(상승국면), 하향돌파하면 매도(하향국면)

② MACD가 시그널을 상향돌파(골든크로스)하면 매수, 하향돌파(데드크로스)하면 매도

 

MACD를 활용한 가장 기본적인 매매시점은 바로 위 2가지입니다. 먼저 ①번부터 확인해볼게요.

 

MACD의 절대값과 주가의 관계

 

그림에서와 같이 MACD값이 0선 밑으로 떨어지는 구간은 추세적으로 하락세인 경우가 많습니다. 반면 MACD가 0선 위로 올라오는 구간은 주가가 상승국면으로 접어드는 시점이죠. 단순히 MACD가 양수인지 음수인지 만으로도 주가의 추세를 쉽게 알 수 있습니다.

 

MACD가 양수인지 음수인지의 여부를 기억하세요. 여기에 ②번 항목까지 함께 보도록 하겠습니다.

 

MACD 절대값과 주가의 관계2

 

9/1일에 MACD와 MACD 시그널이 골든크로스로 교차하는 시점이 보이시죠? 이 경우에는 MACD<0인 구간이지만, 단기적으로 주가가 상승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MACD가 시그널을 상향돌파한다는 뜻은,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곧 단기이평선이 장기이평선을 골든크로스한다는 것과 비슷한 맥락입니다. 즉, 주가가 단기적으로 상승장에 접어들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죠. 반대로 MACD가 시그널을 하향돌파 하는 경우에는 주가가 하락추세로 돌아섰으므로 매도 시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만약 MACD와 시그널의 골든크로스 시점에 MACD가 0선 위에 위치해 있다면 주가는 장기적으로 상승 국면에 접어든다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반대의 경우도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정리해볼게요. MACD를 활용한 매매시점은 아래와 같이 구할 수 있습니다.

 

① MACD < 0 유지, MACD와 시그널이 골든크로스로 교차 : 하락추세에서 단기 주가 상승

② MACD < 0 유지, MACD와 시그널이 데드크로스로 교차 : 장기적으로 주가 하락

③ MACD > 0 유지, MACD와 시그널이 골든크로스로 교차 : 장기적으로 주가 상승

④ MACD > 0 유지, MACD와 시그널이 데드크로스로 교차 : 상승추세에서 단기 주가 하락

 

 

 

  MACD Oscillator

 

MACD Oscillator은 MACD의 보조지표로 볼 수 있습니다. MACD를 좀 더 이해하기 쉽게 만든 일종의 히스토그램 차트이죠. (앞으로는 줄여서 OSC라고 하겠스니다.)

 

· MACD Oscillator

 

MACD - MACD Signal 값을 히스토그램으로 만든 보조지표

 

MACD와 MACD Oscillator과의 관계

 

위의 그림을 보면, MACD와 MACD Signal값이 골든크로스를 하는 지점에서 OSC 값이 0인 것을 볼 수 있습니다. OSC가 두 값의 차를 의미하므로 당연한 결과죠.

 

즉, OSC가 0을 돌파하는 지점이 MACD 골든크로스 지점이며, OSC가 0이하로 떨어지는 지점이 바로 MACD 데드크로스 지점입니다.

 

 

 

  마치며

 

오늘 배운 내용을 정리해볼게요.

 

□ MACD 값에 따른 의미
현 상 의 미
① MACD > 0 12일선이 26일선 위에 위치(이평선이 정배열 상태)
② MACD < 0 12일선이 26일선 아래 위치(이평선이 역배열 상태)
③ MACD와 시그널이 골든크로스 (12일선-26일선) 값이 최대폭인 지점
④ MACD와 시그널이 데드크로스 (26일선-12일선) 값이 최대폭인 지점
⑤ OSC가 0 위로 돌파 (12일선-26일선) 값이 최대폭인 지점(=③)
⑥ OSC가 0 밑으로 하락 (26일선-12일선) 값이 최대폭인 지점(=④)

 

□ MACD 신호에 따른 매매지표
현 상 의 미
① MACD > 0 주가 상승 추세
② MACD < 0 주가 하락 추세
③ MACD와 시그널이 골든크로스 단기적 주가 상승 국면
④ MACD와 시그널이 데드크로스 단기적 주가 하락 국면
⑤ OSC가 0 위로 돌파 단기적 주가 상승 국면(=③)
⑥ OSC가 0 밑으로 하락 단기적 주가 하락 국면(=④)

 

오늘은 주식 차트의 대표적인 보조지표인 MACD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물론 이 지표만 가지고 투자를 판단하는건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이전시간에 배웠던 볼린저밴드, 이동평균선, 매물대차트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한 뒤 매매 판단을 하심이 좋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