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차트 보는법


오늘은 주식매매할때 가장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차트 보는 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식 차트 보는법 포스팅 썸네일




봉차트(캔들차트)란?


주식 차트 생김새



차트는 종류가 다양합니다만,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차트는 봉차트 입니다. 기둥 생김새가 양초와 같아서 캔들차트 라고도 하는데요, 아래 그림과 같은 차트를 일컽습니다.



키움증권 HTS 주식 차트

* 출처 : 키움증권 HTS



이 그림은 우리나라 코스피의 주봉 차트를 나타냅니다. 직관적으로 빨간 봉은 상승을, 파란 봉은 하락을 의미하는 것 정도는 알겠는데, 어떤건 기둥이 길고, 어떤건 선만 뾰족하게 나온 것도 있고, 복잡하네요. 하나하나 알아가보도록 하겠습니다.




양봉과 음봉


차트와 물음표



봉 하나하나를 살펴볼까요? 봉은 2가지 색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빨간 봉은 양봉, 파란 봉은 음봉으로 불리웁니다. 양봉과 음봉의 특징을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주식 차트 양봉과 음봉의 정의



주식 종목으로 예를 들어볼까요? 한국콜마의 2017. 5. 31일과  일봉을 살펴보겠습니다.



< 한국콜마 종목의 해당 날짜 시세 >


날  짜

2017. 5. 31

2017. 6. 1

시  가

85,000

85,900

고  가

85,900

85,900

저  가

84,500

83,600

종  가

85,400

83,800

 * 출처 : 키움증권 HTS



5월 31일 시가는 85,000원이었으나, 종가는 400원이 오른 85,400원이 된 채 마감되었습니다. 종가가 시가보다 올랐으면 일단 양봉이라는 얘기입니다. 그리고 시가와 종가의 차이만큼이 기둥의 길이가 되며, 남은 뾰족한 부분이 고가와 저가의 차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뾰족한 부분은 보통 꼬리라고 합니다.


6월 1일의 시가는 85,900원입니다. 종가는 83,800원으로 시가보다 종가가 더 하락했습니다. 이는 음봉을 의미하는 것이구요. 마찬가지로 고가와 저가의 차이만큼이 꼬리의 길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림으로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겠네요.



주식차트 양봉과 음봉 예시

 

 

6월 1일과 같이 음봉이 매우 길게 형성되는 경우를 대음봉이라고 부릅니다. 반대로 양봉이 길게 나타나게 되면 장대양봉이라고도 하죠.




분봉, 일봉, 주봉, 월봉


주식 차트를 돋보기로 보는 장면



양봉과 음봉에 대해 알았으니 이제 다음 단계로 넘어가볼게요. 앞서 배운 봉은 하루의 시간을 기준으로 나타내고 있습니다. 주가는 1분에도 몇번씩 왔다갔다하기 때문에 이를 봉 하나로 표현하기는 쉽지가 않죠. 반대로, 1년동안의 주가를 365개의 봉으로 나타내기에는 한눈에 들어오지가 않습니다.


그래서 나온 개념이 바로 분봉, 일봉, 주봉, 월봉인데요, 개념은 간단합니다. 봉 하나에 어느정도의 기간을 압축시켜놓았느냐이죠.


예를 들어볼게요. 한국콜마의 일봉과 월봉을 비교해봅시다.



일봉과 월봉 예시



위의 그림은 한국콜마의 2017. 4. 3(월) ~ 2017. 4. 28(금) 의 한달간 일봉 차트입니다. 4월 첫날인 3일의 시가는 75,900원이었으며, 4월 중 최저가는 11일에 72,300 원을 기록했습니다. 그 후 반등하여 21일에 4월중 최고가인 82,300원을 기록하였고, 마지막날 28일의 종가는 80,300원 이었습니다. 총 20 거래일 동안 일봉 20개가 나열되어있는 모습입니다.


이를 하나의 봉으로 나타낸다면 오른쪽에 있는 봉처럼 압축시킬 수 있겠습니다. 즉, 월봉은 4월 한달간의 시가, 종가, 고가, 저가로 구성되어있는 봉입니다.


주봉은 그럼 1주일간의 시가, 종가, 고가, 저가로 구성되어있겠으며, 분봉은 1분동안의 해당 정보를, 15분봉은 15분동안의 해당 정보를 나타낸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거래량


뉴욕 증권거래소



차트로는 주가 말고도 해당 주식의 거래량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 그림을 보실까요?



주식 차트와 거개량표

* 출처 : 키움증권 HTS



우리가 배웠던 차트가 위 아래 두개로 나눠져있네요. 위쪽에 위치한 차트가 여태 우리가 배웠던 봉차트입니다. 그렇다면 아래에 있는 차트는 뭘까요? 바로 거래량을 나타내는 차트입니다.


그날 주식이 얼마나 거래되었는지를 쉽게 알 수 있죠. 봉의 길이는 거래량 그 자체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빨간색은 전날에 비해 거래량이 상승했다는 의미이고, 파란색은 반대로 전날에 비해 거래량이 감소했다는 의미입니다. 




이동평균선
 

홍콩 증권거래소


 

위의 그림을 보시면 봉 말고도 여러가지 선들이 존재합니다. 이를 이동평균선이라고 하는데요, 이동평균선은 전에 한번 자세히 포스팅을 한 적이 있습니다. 아래 포스팅을 참조하시면 되겠습니다.


관련 링크 : 이동평균선(이평선)과 골든크로스, 데드크로스와의 관계 알아보기




마치며

오늘은 주식 차트를 보는 기본적인 방법에 대해 포스팅해보았습니다. (참고로 주식 호가 보는 법도 따로 정리한 포스팅이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제가 알려드린 것만 잘 이해하셔도 앞으로의 종목 시세를 파악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러나, 종목 투자시에는 차트 뿐만 아니라 기관, 외인의 매집량, 종목의 재무상태 등도 꼭 파악하셔야 합니다 맹목적으로 차트만 보고 투자를 하는 것은 올바른 투자방법이 아니라는 점 꼭 명심하시길 바라며, 오늘의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