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은행 공인인증서 PC에서 스마트폰으로 복사하는 방법


저번시간에 국민은행 공인인증서를 갱신하는 방법에 대해 잠깐 언급한 적이 있습니다.


2018/08/11 - [생활꿀팁] - 국민은행 공인인증서 갱신(1년 연장)방법 정리


공인인증서를 갱신하면 기존에 다른 장치(PC 또는 스마트폰)에 연결된 공인인증서는 자동으로 폐기처리되죠. 따라서 스마트폰에서 갱신된 인증서를 사용하려면, 갱신했던 PC에 있는 공인인증서를 스마트폰으로 복사해야만 합니다.


오늘은 국민은행 공인인증서를 PC에서 스마트폰으로 복사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썸네일



국민은행 공인인증서 PC에서 스마트폰으로 복사하기

미리 말씀드릴 것은 스마트폰으로 인증서를 복사하기 위해서는 여러분의 핸드폰에 KB스타뱅킹 어플이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만약 설치하지 않으신분은 설치를 먼저 하시길 바랍니다.

KB스타뱅킹 어플을 설치했따면 컴퓨터를 키고 국민은행 홈페이지로 접속합니다.


국민은헹 홈페이지 화면


▲ 링크를 타고 들어가면 왼쪽 하단에 [공인인증센터] 메뉴가 있습니다. 클릭합니다.


국민은행 공인인증센터 화면


▲ 공인인증센터 메인화면입니다. 인증서를 관리하는 여러 메뉴가 있습니다. 그 중, 왼쪽 하단에 [KB스타뱅킹 인증서 복사] 메뉴가 있습니다. [바로가기]를 클릭합니다.


국민은행 스마트폰인증서복사


▲ KB스타뱅킹과 KB스타기업뱅킹 2가지 경우가 있는데요, 우리는 개인회원이기 때문에 KB스타뱅킹의 [PC→스마트폰 인증서 복사하기] 메뉴를 선택합니다.


인증서 복사 설치 프로그램


▲ 인증서 복사를 위한 프로그램들을 설치하는 페이지가 나오네요. 이미 설치가 되어있다면 이 화면은 안나올겁니다. 참고로, 인터넷 익스플로러는 IE9버전 이상만 지원되며, 스윙브라우저는 현재 지원되지 않는다고 하네요. [다운로드 및 설치]를 클릭하여 프로그램들을 설치하면 자동으로 넘어가집니다.


국민은행 모바일 인증서 복사 절차


▲ 인증서 복사단계를 6단계로 설명하고 있는데요, 가볍게 무시하고(저만 따라오세요~! ^^) 노란색으로 표시된 [공인인증서 복사]를 누릅니다.


복사할 공인인증서 선택


▲ 복사할 인증서를 선택하는 화면이 나오는데요, 여러분의 PC에 저장되어있는 공인인증서를 선택한 후,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오른쪽 하단의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승인번호 및 QR코드 화면


▲ PC화면에 위와 같이 4자리-4자리-5자리 총 13자리의 승인번호, 그리고 QR코드가 나타납니다. 이 상태에서 컴퓨터는 놔두시고(화면을 끄지 마시고 기다리세요!) 휴대폰에 설치되어 있는 KB스타뱅킹 앱을 실행합니다.


스마트폰 국민은행 어플


▲ 핸드폰 앱을 실행하면 다음과 같이 공인인증서가 없다는 화면이 가장 먼저 뜰거에요. 화면 가운데에 있는 [인증서 가져오기] 버튼을 누릅니다. 인증센터 메뉴에서 [공인인증서]를 선택합니다.


스마트폰 인증서복사 화면


▲ 공인인증서 메뉴에서 [인증서 가져오기]를 클릭하면, [PC에서 가져오기]라는 버튼이 보입니다. 클릭합니다. 13자리의 승인번호를 입력하거나 QR코드로 직접 읽어오는 방법 2가지를 모두 적용할 수 있는데요, QR코드가 익숙치 않은 분들을 위해 승인번호 입력으로 해보겠습니다. PC화면에 나타난 13자리의 승인번호를 그대로 입력한 후, 노란색 버튼인 [승인번호로 인증서 가져오기]를 클릭합니다.


스마트폰 인증서복사 성공 화면


▲ 왼쪽 위와 같은 화면이 떴다면 PC에 있는 공인인증서를 스마트폰으로 가져오는데 성공한 것입니다. 일단 오른쪽의 [나중에] 버튼을 클릭한 후, 홈 화면에서 인증서 복사가 성공적으로 진행되었는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국민은행 공인인증서를 PC에서 스마트폰으로 복사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위의 절차대로만 따라하면 별다른 어려움 없이 쉽게 인증서를 복사하실 수 있으리라 생각되네요. 스마트폰에 인증서가 저장되었다면 지문인증서로도 등록할 수 있는데요, 이 부분은 추후 따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의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