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은행 공인인증서 갱신(1년 연장)방법 정리


저는 주거래은행으로 국민은행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최근 컴퓨터에 저장된 공인인증서의 만료기간이 다가와서 공인인증서 갱신(1년 연장) 절차를 진행 했는데요, 저같은 상황을 겪는 분들이 많을 것 같다는 생각이 문득! 들더군요. 오늘은 이와 관련하여 공인인증서 갱신(연장) 방법에 대해 간략히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타은행 갱신방법도 이와 대동소이 할거라고 생각이 드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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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인인증서란?


공인인증서



공인인증서란, 한국에서 인터넷을 이용하여 금전거래를 할 때 본인 인증을 위해 필요한 전자서명입니다. 이는 1999년 전자서명법이 최초로 발효되면서 개발된 시스템으로써, 인증된 기관(한국정보인증, 한국전자인증 등)으로부터 전자서명을 발급받으면, 1년동안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습니다. 계속 사용하기 위해서는 1년을 주기로 연장을 해야 하며, 만약 연장 기한을 놓치게 되면 재발급을 받아야 합니다.


크게 권거래용 공인인증서와 은행업무용 공인인증서 2가지로 나뉠 수 있는데요, 증권사에서 발급받은 증권거래용 공인인증서로는 은행업무를 볼 수 없고, 마찬가지로 은행에서 발급받은 은행업무용 공인인증서로는 증권거래를 할 수 없습니다.


공인인증서는 개발단계부터 이용자들로부터 상당한 불만을 야기시켜왔는데요, 먼저 윈도우 익스플로러의 Active X 프로그램을 필수로 요구했기 때문에, 다른 브라우저를 사용할 수 없었을 뿐만 아니라 불필요한 Active X 프로그램도 설치해야만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습니다. (다행히 최근에는 Active X를 필요로 하지 않도록 시스템을 개선했습니다.)


또한, 공인인증서가 저장된 폴더만 복사하면 손쉽게 인증서를 복사해갈 수 있는 등, 각종 보안 취약점 등이 대두됨에 따라 최근에는 사라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최근에는 생체인증을 통한 거래방식이 은행거래방식의 점유율을 높여가고 있는 추세입니다.)


어쨌든, 아직은 공인인증서 -> 선진화된 인증방식으로 바뀌어가고 있는 과도기이기 때문에, 아직도 공인인증서는 많이 이용되고 있죠.


1년마다 갱신(연장)해야 하는 공인인증서, 어떤 절차로 연장할 수 있는지 쉽게 따라해볼까요?



국민은행 공인인증서 갱신(1년 연장) 방법


먼저 KB국민은행 홈페이지에 들어갑니다.


관련 링크 : KB국민은행 홈페이지


국민은행 메인페이지


▲ 링크를 타고 국민은행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위의 화면과 같은 메인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왼쪽에 [공인인증센터] 메뉴를 클릭합니다.


국민은행 공인인증센터


▲ 공인인증센터 메뉴에 들어가면 오른쪽에 [인증서 갱신] 메뉴가 있습니다. 이 메뉴가 바로 인증서 유효기간을 1년 연장시키는 메뉴입니다. 클릭합니다.


인증서 갱신절차


▲ 유의사항이 나오는데 가볍게 한번 읽어보시고, [인증서 갱신]을 누릅니다. 그리고 본격적으로 갱신절차에 들어가는데요, 가장 먼저 갱신할 인증서를 선택하게 됩니다. [인증서 선택]을 누릅니다.


갱신할 인증서 선택


▲ 인증서가 저장된 위치를 선택한 후, 갱신할 인증서를 선택, 암호를 입력합니다. 제 경우에는 하드디스크에 저장하고 있었기 때문에 하드디스크 안에 만료일이 임박한 공인인증서를 선택하고 암호를 입력했습니다.


Yessign 서비스 이용약관 동의절차


▲ Yessign 서비스 이용약관 등에 대한 동의 절차가 있습니다. 모두 체크박스를 선택한 후, [예] 버튼을 누릅니다.


인증서갱신 본인인증절차


▲ 추가본인인증 절차를 거쳐야 하는데요, 저같은 경우는 아직까지 보안카드를 사용하기 때문에(;;;), 보안카드의 일련번호 4자리 및 보안카드번호를 입력했습니다. 만약 OTP를 쓰거나, 다른 방식을 쓰고 계셨다면 해당 방식으로 인증하시면 됩니다.


인증서 발급수수료 확인


▲ 갱신을 위한 수수료 확인란입니다. 보통 공인인증서는 유료인 범용공인인증서(신원확인 및 온라인쇼핑몰 이용 등 광범위한 범위)와 무료인 금융거래용(개인 은행용) 공인인증서가 있는데요, 일반적으로는 무료 공인인증서를 사용하게 됩니다. 따라서 수수료는 0원입니다. [확인] 버튼을 누른 후, 갱신대상 [인증서 선택]을 누릅니다.


갱신할 인증서 선택


▲ 만료일이 임박한 인증서를 선택 후, 암호 입력 후 [확인]을 누릅니다.


새 인증서 암호 입력


▲ 드디어 마지막 절차입니다. 인증서에 새 암호를 입력하는 란인데요, 사실 기존 암호와 동일하게 입력해도 됩니다. 원하는 암호를 입력 후, [확인]을 누르면 공인인증서가 갱신(만료일 1년 연장)됩니다.


인증서 갱신완료 확인


▲ 위와 같이 만료일이 1년 연장 된것을 확인하셨다면, 성공적으로 인증서 갱신을 완료하셨다는 뜻입니다. 절차가 많아 복잡해보이지만 실제로 매우 간단합니다. 직관적으로 따라오실 수 있으리라 생각되네요.



오늘은 만료기간이 임박한 국민은행의 공인인증서 갱신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타 은행도 절차는 대동소이합니다. 이 포스팅을 보고 쉽게 따라하실 수 있을 거라고 생각이 드네요. 연장기한을 지나 만료가 된다면 재발급절차를 진행해야 하는데, 이것보다 더 복잡합니다. 따라서 만료일 이전에 꼭 잊지마시고 갱신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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