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고는 이유 알아보기, 코골이의 원인


오늘은 가볍게 건강상식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바로 코골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썸네일



코골이는 사실 코에서 나는 소리가 아니다?!



잠을 자다보면 코를 심하게 고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우리는 이런 사람들을 가리켜 코골이라고 부릅니다. 그런데 사실 명칭과 달리 코골이 소리는 코에서 직접적으로 나는 소리는 아닙니다. 엄밀히 말하자면, 코에서 나는 소리가 아니라 잠을 자는 중에 좁아진 숨구멍(기도)이 떨리면서 나는 소리입니다.


잠을 자는 도중에 기도가 좁아지게 되면, 숨을 쉴 때 드나드는 공기에 의해 기도가 떨림현상을 일으키게 됩니다. 이 떨리는 소리는 입밖으로 직접 나오기도 하며, 콧속(부비강)을 통해 소리가 증폭되어 나오기도 하는데요, 이때문에 사람들은 기도가 떨리는 소리를 코고는 소리라고 부르게 된 것입니다.


그렇다면, 자다가 왜 기도가 좁아지는걸까요? 코골이의 원인은 과연 무엇일까요?


1. 살이 쪘을 때


가장 대표적인 원인은 바로 비만입니다. 몸무게가 늘어나면 겉으로만 살이 찌는 것이 아니라, 몸 속의 살도 같이 찌게 되는데요, 기도 주변에 지방이 쌓여 살이 찌게 되면 기도가 좁아져서 코골이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물론 다이어트를 통해 살을 빼게 되면 증상도 호전될 수 있습니다.


2. 유전적 요인


모든 병에 있어서 유전적 요인을 배제할 순 없습니다. 암, 탈모 등 유전과 관련된 증상은 평소에 관리를 잘 하더라도 발병률이 상당히 높습니다. 코골이 역시 유전적인 요인으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선천적으로 턱이 좁거나, 목이 짧고 굵은 사람에게서 이런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3. 음주 및 흡연


술과 담배도 직접적인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잦은 음주와 흡연은 기도를 자극시키게 되어 기도 주변이 붓게 됩니다. 그 밖에 수면제나 진정제 등도 근육을 느슨하게 하여 코골이를 유발시킬 수 있습니다.




코골이의 위험성과 치료법


코골이 치료법



코골이 자체로는 그렇게 위험하다고 볼 수는 없습니다만.. 이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합병증들은 심하면 목숨을 위협할 수도 있습니다.


1. 수면무호흡증


대표적으로 '수면무호흡증'이 있는데요, 기도가 좁아지다 못해 완전히 막히게 되어 잠자는 도중 호흡이 이뤄지지 않는 것을 말합니다. 코골이가 심각해지면 대부분 수면무호흡증까지 가게 되는데요, 수면무호흡증이 발생하게 되면 뇌에 산소공급이 되지 않아서 부정맥, 고혈압, 폐질환 등의 각종 합병증을 유발시킬 수 있습니다.


2. 우울증 등의 정신병


코골이가 심하면 잠을 깊게 자기 힘듭니다. 그래서 항상 피곤함을 느끼며 호르몬의 변화때문에 우울감을 유발시킬 수 있습니다. 증상이 지속되면 피로감과 스트레스로 인해 우울증 뿐만 아니라 각종 정신질환의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3. 치매


최근 여러 노인과 관련된 임상연구결과에 따르면, 코골이나 수면무호흡증이 치매를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관련 논문 : 신경과 질환에 동반되는 수면무호흡증과 수면의 문제, 홍승봉) 뇌에 산소가 공급되지 않는다면 그만큼 뇌기능이 떨어지게 되고, 이것이 치매질환을 앞당길 수 있다고 쉽게 유추해볼 수 있습니다.



치료법은 의외로 간단합니다. 수술적치료와 비수술적치료가 있는데, 수술적치료는 물리적으로 증상의 원인을 제거하는 것(절제 및 성형 등)이며, 비수술적 치료는 주로 습관개선 등을 통해 이뤄지게 됩니다. 다이어트, 금주와 금연, 옆으로 누워자는 등 잠자는 습관을 개선하는 것이 대표적인 비수술적 치료이며, 이밖에도 약물치료, 장치삽입을 통한 기도확보 등도 비수술적 치료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마치며

오늘은 사람들이 코를 고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발병할 수 있는 코골이는 제때 치료를 받지 않으면 심각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본인 뿐만 아니라 가족들의 편안한 잠자리도 방해할 수 있는 만큼, 꼭 치료받으시길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