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용어 ROE(자기자본이익률) 뜻 알아보기


지난번에 PER, PBR에 대해 포스팅한적이 있습니다. 오늘 알아볼 내용도 위의 내용과 관련이 있는데요, 오늘은 ROE(자기자본이익률)에 대해 써보려고 합니다.



썸네일


ROE란?
  ROE의 사전적 정의

ROE의 뜻과 계산방법


자기자본이익률(Return On Equity, ROE)란 한마디로 기업이 자본을 이용하여 얼마만큼의 이익을 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ROE = 당기순이익 / 자본총액


여기서 당기순이익이란, 기업이 일정기간동안 벌어드린 순이익(매출에서 여러 비용을 뺀 순수한 이익)이며, 자본총액이란 기업이 투자한 자기자본입니다. 예를 들어볼게요.


A라는 기업은 10억원을 들여서 회사를 창업했습니다. 이 10억의 투자금액으로 1억원의 냈다면, A기업의 ROE는 10%가 됩니다. 내년에는 10억의 투자금으로 2억원의 이익을 낼 것이라고 예상됩니다. 즉, 내년에 예상되는 ROE는 20%가 되겠습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이 하나 있는데요, 자본총액과 시가총액을 혼동해서는 안됩니다. A기업의 투자자본은 10억이었지만, 주식가격이 상승한다면 이 회사의 시가총액은 20억이 될 수도, 심지어 100억이 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시가총액은 주식시장에서의 회사의 가치이지만, 실제 회사가 보유하고 있는 설비, 예금, 부동산 등의 자본의 합은 10억원이라는 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PBR, PER과의 관계

ROE와 PER, PBR과의 관계


앞서 BPS와 PBR, 그리고 EPS와 PER에 대해 공부하셨다면, ROE와 이들과의 관계식을 쉽게 유추해낼 수 있습니다. 왜냐면 분모분자에 사용하는 변수가 같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ROE에 대한 계산공식을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PBR = 시가총액 / 자본총액

PER = 시가총액 / 당기순이익

ROE = (당기순이익 / 자본총액) = (EPS / BPS) = (PBR / PER)


참고로 PRE는 순이익 대비 주가가 얼마나 고평가되었는지 나타내는 지표이며, PBR은 기업자본 대비 주가가 얼마나 고평가되었는지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18/02/16 - [투자] - 주식용어 EPS(주당순이익) PER(주가수익비율) 뜻 알아보기

2018/02/15 - [투자] - 주식용어 BPS(주당순자산) PBR(주가순자산비율) 뜻 살펴보기



  ROA와의 차이점

ROA의 뜻과 계산방법


ROE와 비슷한 말로 총자산이익률(Return On Assets, ROA)이라는 용어가 있습니다. 기업의 총자산 대비 수익을 나타내는 지표인데요, 수식을 비교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ROE = 당기순이익 / 자본총액

ROA = 당기순이익 / 자산총액

※ 자산 = 자본 + 부채


즉, 자기자본에다가 부채까지 합쳐서 수익률을 계산한 것입니다. 


만약 A기업이 자기자본 10억원과 은행으로부터 10억원을 빌려 총 20억으로 투자를 했는데, 1억원의 순이익을 기록했다면, A기업의 ROE는 10%가 되지만, ROA는 5%가 되는 것입니다. 

 

계산은 얼추 알겠습니다만.. 이 차이가 나타내는 의미는 뭘까요?


바로 인자본을 활용한 레버리지 효과라는 것입니다. 투자를 생각해보면 쉬워요. 내돈 1억원으로 주식을 투자해서 10%의 수익률을 올렸다면 총 1,000만원의 수익을 얻겠지만, 은행에서 1억을 빌려 총 2억으로 투자를 했었다면 같은 10%의 수익률을 올렸더라도 2,000만원의 수익을 얻었을 것입니다. 즉, 내돈 1억원으로 2,000만원의 레버리지 수익을 올린 것이죠.


이처럼 기업 또한 이익을 극대화하기 위해 타인으로부터 자본을 조달받아 투자를 한다면, 자기자본대비 수익을 극대화시킬 수 있습니다.


투자자는 ROA도 주의깊게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자기자본이 거의 없는 기업이 과도하게 빚을 내어 투자를 한다면, 약간의 수익이 발생하더라도 ROE가 높게 왜곡되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투자지표로써의 ROE


각종 투자지표들



투자자 관점에서 이 ROE가 중요한 이유는 회사의 투자금으로 얼마의 수익률을 올리는지 판단하기가 매우 쉽기 때문입니다.

앞서 예를 들었다시피, A기업은 10억의 투자금액으로 매년 1억원의 이익을 낸다고 했죠? 만약 B라는 기업이 같은 투자금으로 2억원의 이익을 냈다면, 사람들은 B라는 기업에 더 많은 투자를 하게 될 것입니다. 내 투자금으로 더 많은 돈을 불려줄 수 있기 때문이죠.

제가 생각하는 투자하기 좋은 종목을 ROE와 정리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 ROE로 보는 투자하기 좋은 종목

① 3년 평균 ROE가 연평균 15%에 달하는 종목.
② 최소한 시중금리보다 높은 ROE를 기록해야 함.
③ ROA와 비교하여 값의 차이가 크지 않은 종목.

①번 항목은 워렌버핏에 의해 많이 알려진 내용입니다. 워렌버핏도 이 ROE를 투자지표로 상당히 중요하게 생각한다고 말했는데요, 그는 주식투자를 하려는 사람들에게 'ROE가 3년간 연평균 15%인 종목'에 투자할 것을 권유했다고 합니다. 3년간 평균 15%라는 것은 그만큼 기업이 효율적으로 영업활동을 하고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다음은 ②번 항목입니다. ROE가 최소한 시중 은행금리를 넘는 종목을 선택해야 합니다. 현재 은행 예금금리가 최대 2% 정도인데요, 만약 ROE가 2%보다 낮다면, 자기자본을 은행예금으로 굴리는 것이 더 높은 수익률을 가져온다는 것입니다. 기업입장에서는 기업활동의 의미가 없어지는 셈이죠... 은행에 가만히 돈을 넣어놔도 지금보다 더 많이 벌테니 말입니다.

마지막으로 ③번 항목입니다. ROA보다 ROE가 현저하게 높다는 것은 기업의 부채가 많다는 뜻이므로, 재무건전성이 그만큼 좋지 않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기업의 부채비율을 고려하지 않고 순수하게 ROE만 봐서는 현재의 기업상황을 정확하게 판단내리기가 힘듭니다. 

참고로 ROE는 네이버증권 등 비교적 쉽게 정보를 찾을 수 있으나, ROA는 없는 경우가 많더라구요. 몇몇 투자정보 사이트에서 그 정보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애프앤가이드 투자지표자료

※ 삼성전자의 투자지표 분석, 출처 : 애프앤가이드


위와 같이 ROA, ROE를 함께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마치며

오늘은 기업의 투자지표 중 하나인 ROE와 관련된 내용을 살펴보았습니다. 기업을 투자하는데에 있어 그 지표가 다양한 것은, 그만큼 기업의 주가가 한두가지 정보로 결정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투자자분들께서는 이런 투자지표들을 하나하나 정확히 알고 계시는 것이 매우 중요하며, 성공적인 투자로 가는 지름길이라고 생각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