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가전제품 무상 방문수거 신청방법


여러분들은 다 쓴 가전제품을 어떻게 처리하시나요? 분리수거를 하지도 못하고, 일반쓰레기로도 처리할 수 없고.. 그렇다고 고철상에다가 내다팔자니 가져가는것도 일입니다.. 폐가전제품은 이래저래 처리하기 매우 골치아픈 쓰레기이죠.


저도 이번에 새로 가전제품을 교체하면서 알게된 사실인데요. 환경부에서 무상으로 폐가전제품을 방문수거해가는 제도가 있더라구요. 오늘은 이 폐가전제품 무상 방문수거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썸네일



폐가전 방문수거 배출예약시스템


환경부에서는 2012년부터 서울시를 시작으로 폐가전 방문수거 배출예약시스템을 운영하였으며, 현재는 전국의 모든 지역으로 해당 서비스를 확대하여 운영중에 있습니다.


폐가전 방문수거를 통해 수거되는 품목은 크게 대형/소형가전 2가지로 분류하고 있으며, 상세한 품목은 아래 표와 같습니다.


< 폐가전 수거가능 품목 >


분  류

품  목

대형가전

 냉장고 (가정용, 업소용, 냉동고, 김치냉장고, 쇼케이스 등)

 세탁기 (일반, 드럼 등)

 에어컨 (실내기, 실외기, 일체형 등)

 TV (CRT, LCD, LED, 프로젝션)

 전기오븐, 식기건조기(세척기), 전기정수기, 자동판매기, 공기청정기, 런닝머신, 복사기, 전자렌지, 오디오세트, PC세트

소형가전

 PC본체, 모니터, 노트북, 오디오, 프린터, 팩시밀리, 음식물처리기, 전기비데, 전기히터, 연수기, 가습기, 다리미, 선풍기, 믹서기, 청소기, VTR, 휴대폰 등


참고로, 신청할 때 대형가전의 경우는 1개 이상이면 예약이 가능하지만, 소형가전만 신청하려면 5개 이상을 배출하셔야 예약이 가능합니다.


수거 기준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 폐가전 수거 기준 >


항목

세부사항

수거방법

 ▶ 주민이 예약한 배출품목 가정 내 방문수거

   (단, 주민 요청시 문전수거 가능)

유의사항

 ▶ 에어컨, 벽걸이 TV는 기본 철거가 되어 있어야 함

 ▶ 필수 수거 품목이 있을 경우 소형가전과 함께 수거 가능

 ▶ 인력으로 수거가 불가한 제품은 배출 주민이 수거 가능한 상태가 되도록 조치 후 수거 (사다리차, 크레인 없이 수거가 불가능한 경우 등)

수거불가

품목

가전제품

 ▶ 원형 훼손 제품 (냉장고 냉각기, 세탁기 모터 등 고의적으로 훼손시킨 경우)

 ▶ 선택품목 (소형 가전제품) 5개 미만 요청시

가전제품 외

 ▶ 폐가구 (장롱, 책상, 의자, 안마의자 등)

 ▶ 러닝머신을 제외한 운동기구

 ▶ 주방기구 (가스오븐렌지, 가스렌지 등)

 ▶ 악기류 (피아노, 전자 피아노 등)

 ▶ 전기장판류 (전기장판, 옥장판, 온수매트 등)

 ▶ 의료기기 (안마기, 찜질기 등)

수거불가품목 

배출방법

 지자체 문의 후 배출


참고로, 운영시간은 아래와 같습니다.





무상 방문수거 신청 방법


자, 그럼 어떻게 신청하는지 한번 알아보도록 할까요? 일단 아래 링크를 통해 공식 홈페이지로 이동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관련 링크 : 폐가전 방문수거 배출예약시스템 홈페이지


폐가전 수거 메인화면


▲ 홈페이지 메인화면이 위와 같이 나오셨을 거에요. 수거 예약하기로 들어가봅니다.


폐가전제품 방문수거 1단계

 

▲ 총 4단계를 거치게 되는데, 1단계는 약관동의입니다. [전체동의]를 체크한 후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폐가전제품 방문수거 2단계


▲ 2단계는 주소와 배출희망일자 등 기본정보를 입력하는 단계입니다. [필수입력] 항목을 모두 채우신 후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폐가전제품 방문수거 3단계


▲ 3단계는 여러분이 배출을 희망하는 가전제품 목록을 입력하는 단계입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소형가전만 배출할 경우 최소 5개 이상을 배출해야만 예약이 가능합니다.


폐가전제품 방문수거 4단계


▲ 마지막 4단계는 예약확인 단계입니다. 여러분이 입력한 정보가 모두 맞다면, [예약 등록]버튼을 눌러 예약을 완료하면 됩니다.


폐가전 방문수거 예약완료 문자


▲ 여러분이 등록하신 핸드폰으로 위와 같은 SMS가 왔다면, 성공적으로 예약을 마치셨다는 건데요, 문자에 표시된 패스워드를 꼭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나중에 예약 변경 및 취소시 사용되는 번호이기 때문입니다.




마치며


오늘은 안쓰는 가전제품을 쉽게 처리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드렸습니다. 저도 안쓰는 컴퓨터 본체를 처리하지 못해 방치하고 있었는데요, 다른 품목들과 같이 이번에 신청해보려고 합니다. 이 제도를 시행한 후 환경절약비용이 수십억원에 이를만큼 큰 성과를 얻었다고 하니, 환경보호를 위해서라도 꼭 활용하시길 권장드립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