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X 열차지연 보상기준 및 금액 완벽정리


오늘은 KTX 및 무궁화호 등을 이용하는 기차 승객들에게 유용한 정보 하나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바로 KTX 열차지연 보상받는 방법입니다.


썸네일



KTX 열차지연 보상 기준 및 방법


열차지연중인 기차



먼저 어떻게 보상을 받는지부터 간략히 설명드릴게요. 


보상 기준

 ① KTX/ITX청춘이 20분 이상 지연됐을 경우

 ② ITX-새마을호/새마을호/누리로/무궁화호 등 일반열차가 40분 이상 지연됐을 경우

 ③ 지연열차에 대한 정당한 승차권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지연일로부터 1년 이내에 청구

보상을

받을 수 없는 경우

 ① 지연일로부터 1년이 지난 후 청구하는 경우
 ② 승차권을 등 지연열차에 탑승했던 근거를 잃어버렸을 경우
 ③ 승차권을 구입할 때 미리 열차지연 안내를 받거나, 승차권에 '지연보상 없음'이라고 인쇄되었을 경우

보상 방법

 ① 지연일로부터 1년 이내까지 승차권을 가지고 전국 모든 역에서 청구

 ② 코레일 회원이 신용카드, 계좌이체, 마일리지로 결제한 경우 코레일 홈페이지또는 스마트폰 어플(코레일톡+)에서 보상 청구 가능, 단 스마트폰에서는 현금 대신 KTX마일리지로 적립.


먼저 보상 기준에 대해 살펴볼게요. KTX와 ITX청춘의 경우는 20분 이상 지연되면 보상 신청이 가능합니다. 나머지 열차들은 40분이 지연되어야 하죠. 무궁화호가 KTX보다 보상기준이 20분이나 더 여유있네요.. 그래서 무궁화호를 자주 타는 저는 KTX를 먼저 보내기 위해 중간에 정차하는 불상사를 많이 겪게 됩니다.. 


보상 기준에 해당된다면, 1년 이내에 전국의 모든 역에서 청구가 가능합니다.  지연된 날에는 보상을 청구하는 사람들이 많이 몰리기 때문에 약간의 기간을 두고 여유있게 청구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단, 1년이 지나거나 승차권을 잃어버렸다면 청구할 수 없기 때문에, 이럴 가능성이 있다면 빠른 시일 내에 청구하는 것이 더 바람직하겠죠?


코레일 회원이라면 승차기록이 어플이나 홈페이지에 남게 됩니다. 그리고 역에 갈필요 없이 홈페이지 또는 어플에서 청구가 가능합니다. 그러나, 스마트폰에서는 현금으로 보상되지 않고 해당 금액만큼 KTX 마일리지로 적립되니, 이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열차지연 보상금액


정차중인 열차



보상 방법은 크게 2가지가 있습니다.


① 현금(혹은 마일리지)으로 반환받는 방법

② 할인증으로 보상받는 방법 (1회 사용 가능, 할인증은 열차가 지연된 날로부터 1년 이내에 사용해야 함)


각각의 방법마다 장단점이 존재하는데요, 할인증으로 받게 되면 현금 보상금액의 2배에 해당하는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단, 이 할인증은 승차권을 예매할 때에만 사용하므로 범용성이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으며, 지연된 열차를 탔던 날로부터 1년 이내에 사용하지 않으면 기능이 상실됩니다. 


보상금액이 얼마인지는 아래 표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열차지연 보상금액 요율표 >


구  분

지연시간

보상금액

반환 

할인증

KTX, ITX 청춘

20분 이상 ~ 40분 미만

12.5%

25%

40분 이상 ~ 1시간 미만

25%

50%

1시간 이상

50%

100%

일반열차

40분 이상 ~ 80분 미만

12.5%

25%

80분 이상 ~ 2시간 미만

25%

50%

2시간 이상

50%

100%


위의 반환율 및 할인요율표는 소비자분쟁해결기준에서 정한 기준입니다. 소비자분쟁해결기준에서는 반환 대신 할인증으로 대체할 경우, 반환 요율의 100%를 가산한 금액을 지불하도록 명시되어 있습니다. 


단, 여기서 주의할 사항이 하나 있는데요, 할인증은 지연된 열차 구입금액을 기준으로 한 할인율이며, 앞으로 결제할 승차권의 금액을 기준으로 한 할인율이 아닙니다. 또한 승차권을 구입하고 남는 금액은 환불받지 못합니다. 아래 예시를 들어볼게요.


◇ 20,000원으로 구입한 KTX 티켓이 1시간 이상 열차지연 → 100% 할인증을 받음 (20,000원 상당)

 ▶ 50,000원 KTX 티켓을 100% 할인증으로 구매할 경우 → 20,000원 할인. 30,000원은 본인결제

 ▶ 10,000원 KTX 티켓을 100% 할인증으로 구매할 경우 → 10,000원 할인. 남은 금액은 반환불가




기타 사항

지연된 KTX 승강장



이밖에 기타 특이사항으로 알아두어야 할 부분을 정리하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 할인을 적용한 승차권이 지연됐을 경우 구입한 금을 기준으로 할인요율을 적용받는다. 따라서 정가로 구매한 승차권보다 보상받을 수 있는 금액이 더 적어진다. 정기승차권의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할인된 1회 운임요금을 기준으로 보상을 받게 된다.


▶ 특실요금 및 침대요금 등은 보상금액에 포함되지 않는다.


▶ 2개 이상의 열차를 환승해서 탈 경우, 각각의 열차를 기준으로 보상을 받을 수 있음. 예를 들어 A열차가 10분 지연되고 B열차도 10분 지연되었다면, 통합 20분이 지연됐더라도 KTX 열차지연 보상을 받을 수 없음.


내일로 티켓처럼 기간내에 무제한 탈 수 있는 티켓은 보상기준에서 제외된다.



오늘은 KTX 및 일반열차의 지연에 대한 보상기준 및 금액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간단해보이지만 자세히 들어가보면 의외로 복잡한 부분이 많이 있습니다. 꼼꼼히 살피셔서 정당한 보상을 꼭 받으시길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