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텝다운형 ELS 완벽분석


1. ELS란 무엇인가?

2. ELS 상품설명서 보는 방법 알아보기

3. 스텝다운형 ELS 완벽분석

4. 낙인(Knock In)과 노낙인(No Knock In), 무엇이 유리할까?

5. 리자드형 ELS 살펴보기

6. 낙아웃형(Knock-Out) ELS 알아보기

7. 양방향 낙아웃(Knock Out)형 ELS 알아보기


ELS는 아래와 같이 여러가지 종류의 상품들이 존재합니다.

  

< ELS 상품의 종류 및 특징 >
 

 종류

 특징

 녹아웃형

 정해놓은 주가에 한번이라도 도달하면 확정수익을 지급

 스텝다운형

 정해진 시점(통상 6개월)마다 주가를 평가하는데, 이 때 정해놓은 주가에 도달하면 확정수익을 지급하며 조기상환함

 불 스프레드형 

 만기시점의 주가상승률에 비례하여 수익을 지급. 가입시 최대 상승한도를 정함

 디지털형 

 만기나 일정시점에 미리 정한 주가 수준을 초과하면 일정 수익을 지급

 리버스 컨버터블형 

 가입시 정해놓은 주가 하락폭 이하로 주가가 하락하지 않았다면, 약속된 수익을 지급

 양방향 녹아웃형

 정해놓은 주가에 한번이라도 도달하면 확정수익을 지급. 주가가 상승하든 하락하든 수익이 발생할 수 있음 

  

오늘은 이 중 가장 대표적인, 그리고 제일 많은 상품 비중을 차지하는 스텝다운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스텝다운형 ELS 포스팅 썸네일


스텝다운형 ELS


스텝다운형은 정해진 시점(평가일)마다 주가를 평가합니다. 만약 평가일에 조기상환배리어보다 주가가 높다면, 여러분은 정해진 수익률과 투자금을 돌려받게 되고, 조기상환배리어보다 주가가 낮다면 다음 평가일까지 계속 상품을 운용하게 됩니다. 차근차근 그림을 통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ELS 발행

ELS 발행일



가장 먼저 확인해야 할 것은 발행일의 기초자산 기준가격입니다. 발행일날 해당 상품의 주가가 결정되기 때문인데요, 코스피지수를 예로 들어볼까요? 7월 5일 코스피지수 종가를 기준으로 ELS를 발행한다면, 기초자산 기준가격(100%)은 2,388.35 가 되는 것입니다. 결국, 기초자산의 기준가격은 발행일에 정해지게 되고, 그 이후로는 이걸 기준으로 조기상환 가격을 확인하게 됩니다. 해당 상품은 상환 성공시 연 6%의 수익률을 보장한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조기상환 시나리오

ELS 조기상환 시나리오



6개월마다 정해진 평가일에 기초자산의 가격을 평가하게 되는데요, 평가 당일 지수가 조기상환 배리어 상단에 위치하면 여러분의 ELS는 종료가 되며, 정해진 수익률을 지급받게 됩니다. 그림에서는 1차 평가일에 지수가 조기상환 배리어 하단에 위치했으므로 상환에 실패하게 됩니다. 2차 역시 마찬가지구요, 3차 평가때 배리어보다 지수가 높게 올라왔으므로 해당 ELS는 종료되며, 18개월의 운용기간동안 9%의 수익률을 얻게 됩니다. 연 6%의 수익률이므로, 6개월마다 3%씩 수익률이 증가한다고 생각하시면 편하겠죠? 


다만, 가일에 자산가격이 수익률을 훨씬 상회하더라도 여러분은 정해진 수익만 받게 됩니다. 예를 들면, 1차 평가일(6개월)에 자산가격이 150%가 되었더라도 여러분은 3%의 수익만을 얻게 되는 것이죠. 어떻게 보면 ELS의 장점이자 단점일 수도 있겠습니다.



  만기상환 실패 시나리오

ELS 만기상환 실패 시나리오

 

 

만약 6차 평가일까지 상환에 실패했을 경우 굉장히 치명적인 손실을 입을 수가 있는데요.. 그림에서와 같이 만기때까지 상환에 실패했을 경우, 손실폭이 56%에 달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지수 하락폭이 그대로 여러분의 손실로 이루어지는 것이죠.


  기초자산이 2가지 이상일 경우

ELS 기초자산 2개일 경우 시나리오



보통 스텝다운형의 경우 기초자산 1가지로 이루어진 상품은 거의 없습니다. 대부분이 최소 2개에서 3개정도의 기초자산으로 이루어졌을텐데요, 그렇다면 여러개의 기초자산으로 이루어진 상품은 어떤 식으로 상환이 이뤄질까요?


위의 그림과 같이 A와 B 지수로 이뤄진 상품의 경우, 두 지수가 평가일에 동시에 배리어 위에 있어야 조기상환이 됩니다. 만약, 두 지수중 하나라도 배리어 아래에 위치해있다면 조기상환이 되지 않고 다음 평가일에 재평가를 받게 되는 것이죠. 따라서 기초자산(지수)이 많으면 많을수록 상환이 더 어려워지며, 그만큼 수익률은 증가하게 되는 것입니다.



마치며

 

오늘은 ELS의 대표적인 형태인 스텝다운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오늘 배운 부분은 아주 기초적인 형태입니다. 사실 스텝다운형은 낙인(Knock-In)이나 리자드 배리어같은 옵션이 추가가 될 수 있는데요, 다음 시간에는 낙인형과 노낙인형을 비교해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