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조금24, 내가 받을 수 있는 정부 혜택 확인하기

우리나라에는 영유아부터 노년기까지 정부에서 지원받을 수 있는 혜택들이 굉장히 많이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들은 내가 어떤 혜택을 받을 수 있는지조차 인지하지 못하고 있는 경우가 많아요. 왜냐면 정부혜택들은 홍보도 제대로 되지 않을 뿐더러, 막상 내가 혜택을 받을 수 있는지 확인하려고 해도 자격조건을 파악하기가 번거롭기 때문입니다. 정부도 이걸 인지했는지 최근에 괜찮은 서비스 하나를 오픈했습니다. 바로 보조금24라는 서비스인데요, 오늘은 보조금24를 통해서 내가 받을 수 있는 정부 혜택을 어떻게 확인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보조금24 포스팅

 

 

 

  보조금24란?

 

내가 받을 수 있는 정부혜택은 무엇무엇이 있을까요? 청년을 대상으로 한 혜택을 한번 예로 들어볼게요.

 

· 정부, 지자체에서 청년을 대상으로 지원하고 있는 혜택 목록

  • 청년내일채움공제
  • 청년희망키움통장
  • 청년우대형청약통장
  • 국민취업지원제도
  • 국민내일배움카드
  • 청년저축계좌
  • 희망키움통장
  • 등등...

 

청년을 위한 지원제도는 이 외에도 수십개가 더 있습니다. 여러분들은 혹시 저 제도들이 어떤 혜택을 주는건지 알고 있나요? 이런 글을 자주 쓰는 저조차도 솔직히 잘 모르겠습니다. 본문에서는 청년만 예로 들었지만, 사실 정부지원 혜택은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정말 많이 존재합니다. 그럼에도 국민 대부분은 본인이 어떤 혜택을 받을 수 있는지조차 모를겁니다. 왜냐면 혜택의 종류가 너무 많을 뿐더러 홍보도 제대로 되지 않고 있기 때문이죠.

 

옛날에 개인적으로 이런 생각을 한 적이 있습니다. '정부에서 내 개인정보(소득, 재산, 자녀유무 등)를 바탕으로 알아서 맞춤 혜택을 제공해줄 순 없을까?' 하고 말이죠. 아직까지는 알아서 혜택을 제공해주는 그런 서비스는 없지만, 그래도 내 개인정보를 바탕으로 맞춤형 혜택을 찾아주는 반가운 서비스가 생겨났습니다. 바로 오늘 소개해드릴 보조금24입니다.

 

보조금24 소개
보조금24 소개, 출처 : 보조금24 홈페이지

 

보조금24는 정부에서 운영하는 웹사이트입니다. 여기서는 정부에서 지원하는 많은 혜택 중에서 내가 받을 수 있는 혜택만 선별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21년 현재는 정부 중앙부처의 서비스만 일부 조회할 수 있지만, 앞으로는 지자체, 공공기관의 혜택까지 확대 제공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현재 보조금24에서는 내 개인정보를 통해 확인할 수 있는 혜택을 3가지로 구분해서 정리해줍니다.

 

· 보조금24에서 확인 가능한 혜택 구분

  • 신청하세요 : 신청하면 받을 수 있는 혜택
  • 확인해보세요 : 일부 자격조건만 확인되어 접수창구 담당자 확인이 필요한 혜택
  • 받고있어요 : 이미 받고 있는 혜택

 

구체적으로 내가 받을 수 있는 혜택을 어떻게 찾는지 한번 확인해보겠습니다.

 

 

  보조금24에서 나의 혜택 조회하기

 

먼저 보조금24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저는 PC로 접속했지만 모바일로도 접속이 가능하며, PC나 모바일이나 인터페이스가 유사하므로, 모바일로도 쉽게 따라할 수 있습니다. 회원·비회원 모두 조회가 가능합니다.

 

관련 링크 : 보조금24 홈페이지

 

보조금24 홈페이지

▲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보일겁니다. 회원인 경우부터 살펴볼게요. 우측상단 로그인 메뉴를 클릭합니다.

 

보조금24 로그인화면

▲ 공동인증서, 간편인증서, 아이디, 지문 등의 다양한 방식으로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편한 방식으로 로그인합니다.

 

보조금24 서비스동의

▲ 로그인 후 메인페이지 가운데를 보면 [서비스 이용 동의] 란이 활성화 되어있습니다. 여기를 클릭합니다.

 

보조금24 서비스동의화면

▲ 국가보조금 맞춤형서비스 이용동의화면이 나옵니다. [동의함]에 체크한 후,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맞춤형서비스 검색결과

▲ 내가 받을 수 있는 혜택을 3가지로 구분하여 정리해줍니다. 저의 경우에는 신청시 받을 수 있는 혜택이 없다고 나오네요.

 

간편혜택찾기

▲ 다음은 비회원으로 간편하게 혜택을 찾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상단 메인메뉴에서 [혜택찾기]→[간편찾기]를 선택합니다.

 

간편혜택찾기 예시

▲ 성별/연령대, 소득구간, 개인특성, 가구특성을 선택하는 화면이 나옵니다. 각각에 해당하는 부분을 선택한 후, [다음]버튼을 누릅니다.

 

간편혜택찾기 결과

▲ 저는 예시로 #여성, #청년, #중위소득의 76~100%, #근로자를 선택하여 혜택을 찾아보았더니 총 7건의 혜택이 나왔네요. 여러분도 해당되는 사항을 선택한 후 결과를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마치며

 

오늘은 내가 받을 수 있는 정부혜택을 손쉽게 확인할 수 있는 보조금24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아직 서비스 초기라서 그런지 미흡한 부분이 많이 보입니다만, 지자체와 공공기관 정보까지 도입되면 꽤나 유용하게 쓰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개인적인 욕심이지만, 앞으로는 이 보조금24 서비스가 수동적(단순히 혜택만 확인할 수 있는 방식)인 서비스가 아닌, 좀 더 능동적(혜택 수급자격이 되면 정부에서 적극적으로 혜택을 장려하는 방식)인 서비스로 발전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