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주카드로 현대카드를 사용합니다. 현대카드를 사용하면 M포인트를 적립받을 수 있는데요, 이 M포인트가 생각보다 쓸만한 곳이 마땅치가 않더라구요... 자꾸 쌓이는 M포인트를 어떻게 소모할 수 없을까 찾던 와중에, 이 포인트를 현금화하는 방법을 찾았습니다! 오늘은 현대카드 M포인트 현금화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겠습니다.
현대카드 M포인트와 H코인이란?
M포인트
· M포인트
현대카드 사용금액의 일정 퍼센트를 포인트로 적립받는 제도. M포인트는 제휴가맹점에서 현금처럼 사용가능하나, 결제금액의 일부분만 결제가 가능하다는 제약이 있음.
각종 카드회사마다 대표 포인트가 있습니다. 예를들면 국민은행은 KB포인트리, 신한은행은 마이신한포인트를 들 수 있겠네요. 현대카드에도 마찬가지로 대표 포인트가 있는데요, 바로 이 M포인트입니다. M포인트는 카드에 따라, 그리고 업종별·이용금액별로 사용금액의 0.5%~6.0%까지 적립됩니다. 참고로 자세한 적립내용은 개별 카드혜택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M포인트의 특징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M포인트 특징
- 직접 현금화가 불가능함(H코인으로 전환하여 간접적으로 현금화 가능)
- 제휴몰에서 현금 대신 사용할 수 있으나, 구매금액의 일부만 사용 가능
- 그 밖에 항공사 마일리지, 티몬캐시 등 제휴사 포인트로도 전환 가능
제가 M포인트 사용이 불편하다고 느꼈던 점은 바로 구매금액의 일부만 포인트로 결제가 가능하다는 점이었습니다. 예를 들어 제휴가맹점에서 10만원짜리 상품을 현대카드로 결제할 때, M포인트를 사용하면 구매금액의 20%인 20,000포인트까지만 결제가 가능하더라구요. 왜 100% 포인트결제를 막아놨는지는 잘 모르겠지만.. 이렇다보니 M포인트를 소모하는것이 쉽지만은 않았습니다.
H코인
· H-Coin
현대카드 개인회원이 M포인트를 전환하거나, 푸본현대생명 보험상품 이용을 통해 적립가능한 포인트이며, M포인트와 달리 현금화가 가능함.
H-Coin은 현대카드가 신설한 또다른 포인트제도입니다. H-Coin은 M포인트를 1.5대 1 비율로 전환하거나, 푸본현대생명 보험상품 이용을 통해 얻게 됩니다. H코인은 M포인트와 달리, 가맹점에서 100% 현금처럼 결제가 가능하며, 카드이용대금으로 차감시킬 수도 있고 현금화하여 본인계좌로 송금도 가능합니다. 참고로 H-Coin의 현금전환 내용은 현대카드 개인회원 약관 → H-Coin 약관 제④항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H-Coin 특징
- 카드이용대금으로 사용 가능하며, 현금과 1:1로 교환이 가능함(계좌출금기능 이용)
- 제휴가맹점에서 100% 현금처럼 결제가 가능함
H코인의 특징을 확인하셨다면 대충 M포인트를 어떻게 현금으로 전환하는지 감이 오시죠? 그럼 이제 본격적으로 현대카드 M포인트 현금화 방법에 대해 알아볼게요.
현대카드 M포인트 현금화 방법
· M포인트 현금전환시 유의사항
- 먼저 M포인트를 H코인으로 전환한 후, H코인을 1:1로 현금화하는 방식이며, 이 과정에서 한번 전환된 H코인은 다시 M포인트로 전환할 수 없음.
- [M포인트 : H코인] 전환비율은 1.5:1임. 즉, [M포인트 : 현금] 전환비율 또한 1.5:1임.
현대카드 M포인트를 현금화 하기 전에 알아둬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M포인트는 현금과 1.5:1 비율로 전환 됩니다. 즉, 15,000 M포인트를 현금으로 전환하면 1만원이 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M포인트를 현금으로 전환하는 것이 손해는 아닙니다. 애초에 현대카드의 포인트 적립률이 다른 카드사에 비해 약 1.5배 더 높기 때문이죠. 어쨌든 유의사항을 확인하였으니 이제 본격적으로 M포인트를 현금화해보겠습니다.
- [현대카드 홈페이지]에 PC로 접속하여 로그인하기
▲ 현대카드 홈페이지에 접속한 후 우측 상단에 [로그인] 버튼을 누릅니다.
▲ 로그인화면에서 가운데 [아이디] 메뉴를 선택한 후,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하여 로그인합니다.
- M포인트 → H-Coin 전환하기
▲ 상단 메뉴에서 [M혜택 안내] → [M포인트 H-Coin 전환] 메뉴를 선택합니다.
▲ 현재 내가 보유하고 있는 M포인트를 100포인트 단위로 H-Coin으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포인트만큼 입력한 후, [전환 신청] 버튼을 누릅니다.
▲ 포인트 전환 확인 팝업이 뜹니다. 전환 취소는 당일에 한해 고객센터를 통해서만 가능하다는 안내가 뜨네요. 내용을 확인한 후,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 전환이 완료되었으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아래에 [H-Coin 사용 안내] 메뉴를 클릭합니다.
- H-Coin → 현금 전환하기
▲ H-Coin 사용안내 화면이 뜹니다. 스크롤을 아래로 내리면 좌측 아래에 [H-Coin 사용 혜택 비교] 메뉴가 있습니다. 여기를 클릭합니다.
▲ 팝업창의 스크롤을 내리다보면 제일 아래에 [본인계좌 송금] 메뉴가 있습니다. 여기를 클릭합니다.
▲ 현재 내가 보유하고 있는 H-Coin과 송금가능금액이 적혀있습니다. 원하는 금액을 입력하고 스크롤을 아래로 내립니다.
▲ 송금을 위한 본인인증 절차를 진행합니다. 카드와 휴대폰으로 인증할 수 있는데, 저는 카드로 인증하였습니다. 보유하고 있는 카드의 비밀번호 앞 2자리를 입력한 후 [확인] → [신청] 버튼을 차례로 클릭합니다.
▲ 위와 같은 화면이 떴다면 약 5분 이내로 내 계좌에 H-Coin이 현금으로 입금됩니다.
마치며
오늘은 현대카드 M포인트를 어떻게 현금으로 전환하는지 알아보았습니다. 저처럼 포인트를 잘 활용하지 못하는 분들이라면 위의 방법을 따라서 현금으로 전환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카드이용대금으로도 사용할 수 있으니, 입맛에 맞게 잘 선택하는게 좋겠죠? 오늘의 포스팅은 여기까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