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보험 가입기간 확인 방법

고용보험은 직장에 다니는 근로자를 위한 4대 사회보험 중 하나입니다. 고용보험에 가입된 근로자는 실업급여, 육아휴직급여, 출산전후 휴가급여 등 다양한 혜택을 누릴 수 있죠. 다만 이러한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고용보험에 180일 이상 가입되어 있어야 합니다. 그렇다면 현재까지 내 고용보험 가입기간이 얼마나 되는지는 어떻게 확인할 수 있을까요? 오늘은 고용보험 가입기간 확인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고용보험 가입기간 포스팅

 

 

  고용보험 가입기간 확인 방법

 

고용보험 가입기간은 고용·산재보험 토탈서비스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홈페이지는 인터넷 익스플로러에 최적화 되어 있으므로, 기존에 다른 브라우저를 사용하시던 분들은 인터넷 익스플로러로 접속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아, 참고로 가입기간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공인인증서가 필수적으로 있어야 합니다. 공인인증서가 없다면 먼저 발급을 받고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1. [고용·산재보험 토탈서비스 홈페이지]에 접속하기
  2. 공인인증서 접속 프로그램 설치하기

     

    공인인증서 프로그램 설치화면

    ▲고용·산재보험 토탈서비스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위와 같이 공인인증서 프로그램 설치화면이 나옵니다. 가운데 설치파일을 클릭하여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3. 고용산재보험 토탈서비스에 로그인하기

     

    고용보험 토탈서비스 홈페이지

    ▲ 홈페이지에 정상적으로 접속했다면 위와 같은 메인화면이 나옵니다. 우측 상단에 작은 글씨로 [로그인] 메뉴가 써있습니다. 여기를 클릭합니다.

     

    고용보험 토탈서비스 로그인

    ▲ 로그인 화면에서 화면 중간 우측에 있는 [개인]을 선택한 후, 근로자 형태를 선택합니다. 저는 [일반근로자]를 선택했습니다.

     

    공인인증서 로그인

    ▲ 고용보험 가입기간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공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 여러분이 가지고 있는 공인인증서로 로그인하면 됩니다.

     

  4. 증명원신청발급→고용보험 자격 이력 내역서 확인하기

     

    고용보험 증명원신청발급

    ▲ 로그인이 끝나면 자동으로 홈페이지로 돌아옵니다. 우측 [개인]메뉴를 선택 후 [증명원 신청/발급] 메뉴를 선택합니다.

     

    고용보험 자격이력서 확인

    ▲ 3가지의 민원증명원을 신청할 수 있는데요, 그 중 우측에 [고용산재보험 자격 이력 내력서]를 클릭합니다.

     

    고용보험 가입기간 확인

    ▲ 보험구분란에는 [고용]을, 조회구분에는 [상용](일용근로자는 [일용])을 클릭한 후, 조회버튼을 누르면 각각의 사업장별로 고용보험 취득일과 상실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재까지 계속 회사에 근무중인 경우에는 상실일이 표시되지 않습니다.

 

지금까지 고용보험 가입기간을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사실 이 가입기간만 가지고는 각종 혜택을 받기 위한 정확한 자격(가입기간 180일 이상)을 확인하기 어렵습니다. 정확한 가입기간을 파악하기 위한 몇가지 유의사항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고용보험 가입기간 확인시 유의사항

 

실업급여, 육아휴직급여, 출산전후 휴가급여 등을 수급받기 위해서는 고용보험 가입기간이 통산 180일 이상이어야 한다는 조건이 있습니다. 근데 여기서 한가지 유의사항이 있는데요, 재직기간과 고용보험 가입기간이 같지 않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2020년 1월 1일부터 2020년 6월 30일까지 일했다면, 재직기간은 6개월일지라도 고용보험 가입기간은 180일이 되지 않습니다. 왜냐면 이 6개월의 기간동안 실제 근무한 일수는 180일이 채 안되기 때문입니다.

 

고용보험 가입기간은 본인이 직접 계산하거나, 고용센터에 문의해서 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일단 직접 계산하려면 아래 사항들을 고려하여 계산해야 합니다.

 

· 고용보험 가입기간 계산시 고려해야 할 사항

  1. 고용보험 가입기간은 실제 근무한 일수로 계산해야 함.(재직기간이 아님)
  2. 단 주5일제 근무인 경우 토·일 중 유급휴일이 하루 제공되므로, 고용보험 가입기간을 주6일로 인정함.
  3. 공유일을 유급휴일로 인정하는 회사는 공휴일도 가입기간에 포함.
  4. 이직을 여러번 했다면 다녔던 직장의 근무일을 합산하여 계산.

 

위의 사항들을 고려해서 계산하기가 사실 쉽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주 5일제 근무를 하는 근로자라면 약 7~8개월 이상 근무할 시 고용보험 가입기간 180일을 충족시킬 수 있습니다만, 보다 정확한 기간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고용보험에 문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치며

 

오늘은 고용보험의 주요 혜택인 실업급여, 육아휴직급여, 출산전후 휴가급여를 받기 위한 고용보험 가입일수 확인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사실 홈페이지에서는 정확한 가입일수를 계산해주진 않습니다. 대략적인 가입기간은 확인할 수 있겠으나, 보다 정확한 가입일수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고용보험에 문의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