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산부 보건소 등록 혜택(엽산, 철분제 등) 알아보기

정부는 저출산극복 대책의 일환으로 임산부에게 다양한 혜택을 지원해주고 있습니다. 국민행복카드, 출산장려금부터 아동수당, 양육수당까지... 알게 모르게 상당히 많은 혜택이 있죠. 보건소에 임산부 등록만 하더라도 추가적으로 여러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오늘은 임산부를 위한 보건소의 여러가지 혜택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임산부 보건소 등록 혜택 썸네일

 

임산부 보건소 등록 방법

 

임신중인 임산부

 

보건소에 등록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아래 2가지 준비물을 가지고 관할보건소에 직접 방문하여 등록합니다. (온라인 등록은 불가합니다.)

 

· 임산부 보건소 등록에 필요한 서류

 

① 초음파 사진이 포함된 산모수첩

② 산모 신분증(대리인이 등록할 경우 대리인의 신분증도 추가지참)

 

참고로 산모수첩은 병원에서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산모수첩은 보통 임신 6주차 이후에 발급받게 됩니다. 왜냐면 산모수첩은 초음파 사진에 태아가 나오기 시작하고 태아의 심장소리가 들릴 때쯤 발급해주기 때문입니다.

 

산모수첩을 발급받았다면, 관할 보건소에 찾아가 서류를 제출하고 보건소 등록을 마치면 됩니다. 절차가 그다지 복잡하지 않으므로, 안내에 따라 쉽게 등록할 수 있습니다.

 

 

 

임산부 보건소 등록 혜택 정리

 

출산한 임산부와 아기

 

임산부 보건소 등록을 마치면 아래와 같은 혜택들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관할 보건소마다 혜택이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 임산부 보건소 등록 혜택
구 분 기 간 내 용
산전검사

임신 초기(~12주)

임신 말기(35주~분만전)

기본 혈액검사(혈색소, 간기능, 혈액형 등), B형간염, 에이즈, 풍진, 매독, 심전도검사, 소변검사 등
태아 기형아검사

임신 14~18주

인터그레이티드 및 쿼드검사 등을 통한 기형아 여부 검사
엽산 지원 임신 초기(~12주) 지원 종료시점까지 최대 3개월분 지원
철분제 지원 임신 16주 ~ 분만전 지원 종료시점까지 최대 6개월분 지원
유축기 대여 분만 후 기본 1개월 대여

 

1. 산전검사와 태아검사

 

가장 첫번째 혜택은 바로 산전검사와 태아검사입니다. 임신 초기와 말기에 2번의 산전검사를 받게 되는데요, 기본 혈액검사, B형간염, 에이즈, 풍진, 매독, 심전도, 소변검사 등을 무료로 받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일반 산부인과에서는 보건소보다 더 많은 항목들을 검사받을 수 있지만, 추가비용이 발생합니다. 비용과 검진항목들을 따져서 본인에게 더 유리한 쪽으로 선택하시면 됩니다. 임신 14주~18주 사이에는 태아 기형아검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2. 엽산 지원

 

임신 초기부터 12주까지는 보건소로부터 최대 3개월치의 엽산을 지원받습니다. 엽산은 태아의 척추, 뇌, 두개골이 정상적으로 성장하는데 있어 매우 중요한 영양소이며, 임신 초기에 엽산이 결핍되면 유산 또는 태아의 신경계에 장애가 올 수도 있습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신경관이 닫히기 전인 임신 13주 이전에 엽산을 복용하지 않은 임산부의 경우, 유산 및 비정상적인 임신으로 인한 위험률이 정상보다 약 2.5배나 높다고 하네요. 따라서 임신을 계획하기 전부터 임신 초기 3개월까지는 충분한 엽산을 섭취해줘야 합니다. 참고로 임신기 엽산 권장량은 0.6mg/일 이며, 임신계획시와 수유기간에는 0.4~1mg/일 입니다.

 

 

3. 철분제 지원

 

보건소에서는 임신 16주 이상 임산부부터 철분제를 지원해주는데요, 최대 6개월분까지 지원해줍니다. 임신 16주 이후부터는 태아의 빠른 성장으로 인해 철분의 필요량이 증가하기 시작합니다. 보통 임산부의 1일 기준 철분권장섭취량은 약 27mg/일 이며, 다태아 또는 철결핍성 빈혈 임산부의 경우 60~100mg/일 수준의 철분섭취가 권장됩니다. 보건소에서 꼭 철분제를 지원받으시길 바랍니다.

 

 

4. 유축기 대여

 

출산 후에는 보건소에서 유축기를 대여할 수 있습니다. 대여 기간은 기본 1개월이지만, 관할 보건소 사정에 따라서 추가로 연장도 가능합니다. 단, 보건소마다 유축기 재고량이 부족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미리 예약신청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치며

 

오늘은 보건소에서 임산부 등록을 마친 후 받을 수 있는 혜택을 정리해보았습니다. 보건소에서 지원하는 혜택들은 생각보다 홍보가 덜 되었는지, 많은 분들이 모르고 있는 것 같습니다. 위에 정리한 혜택들은 지원기간이 지나면 제대로 지원받을 수 없으므로, 되도록 임신 초기에 보건소에 등록하여 혜택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