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청년 교통비 지원, 청년동행카드 알아보기

취업에 성공한 청년들이 가장 먼저 겪는 어려움은 뭘까요? 아마도 주거비와 교통비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사회초년생의  경우에는 높은 월세의 부담때문에 어쩔 수 없이 통근하는 분들이 더 많을텐데요, 그래서일까요? 통계청에 따르면 우리나라 가계지출 중 교통비가 약 15%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한다고 합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직장인 청년들의 교통비 부담을 덜기 위한 복지정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이 복지정책, 청년동행카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청년동행카드 포스팅 썸네일

 

청년동행카드란?

 

· 산업단지 중소기업 청년 교통비 지원사업

 

교통여건이 열악한 산업단지 입주 중소기업에 근무하는 청년 근로자에게 매월 5만원씩 교통비를 지원하는 사업. 버스, 지하철, 택시, 자가용 주유비 용도로 사용할 수 있는 카드를 발급하며, 발급받은 카드를 해당 용도로 사용한 내역에 대해 월 5만원 한도에서 차감.

 

· 관련 규정

<근로복지기본법> 제3조 제3항 및 제4조

<고용정책기본법> 제6조 제1항 제7호 및 제2항

<산업집적활성화 및 공장설립에 관한 법률> 제34조의13 제1항 제5호

 

사실, 청년동행카드의 정식 명칭은 <산업단지 중소기업 청년 교통비 지원사업> 입니다만, 본 포스팅에서는 편의상 청년동행카드라고 명칭하겠습니다.

 

청년동행카드는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중소기업에 근무하는 청년 근로자에게 5만원의 교통비를 지원해주는 사업입니다. 이 돈을 현금으로 주는 것은 아니구요, 일종의 포인트 형태로 차감됩니다. 해당 카드로 교통비 결제를 하면 5만원까지는 포인트로 차감되어 결제금액이 발생하지 않는 방식이죠. 버스, 지하철, 택시 뿐만 아니라 주유소(셀프주유소 포함) 이용금액도 모두 적용됩니다.

 

이 청년동행카드는 현재 NH농협, IBK기업, 신한카드 총 3군데의 카드사에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신용/체크카드 둘 중 아무거나 발급받을 수 있으며, 이미 해당 카드를 보유하고 있다면, 있는 카드에 청년동행카드 바우처를 덧붙일 수 있어요. (청년동행카드를 승인받게 되면 발급받는 8자리 바우처 일련번호를 등록)

 

2019년 현재 청년동행카드로 사용할 수 있는 카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청년동행카드 사용가능 카드들

 

이제 본격적인 신청 자격에 대해 알아볼게요.

 

 

 

청년동행카드 신청 자격

 

신청 자격은 크게 2가지로 나뉩니다.

 

· 청년동행카드 신청 자격

 

① 신청일 기준 근로자의 연령이 만 15세 ~ 34세 미만인 고용보험에 가입된 자

② 근무하는 사업장이 공고된 산업단지 내에 위치해 있는 중소기업일 것 

 

일단 근로자는 필수적으로 고용보험에 가입되어 있어야 하며, 나이 요건은 월 단위로 판단합니다. 만약, 치킨요정의 생일이 4월 9일라서 오늘 만 34세가 되었다면, 5월 1일부터 만 34세가 되었다고 간주하는 것이죠. 당연한 이야기지만, 외국인은 가입이 안됩니다.

 

나이 요건은 크게 어려운건 없어요. 문제는 내가 근무하고 있는 직장이 중소기업인지, 그리고 산업단지 내에 위치해있는지 여부를 파악하는 것입니다.

 

지원 대상 산업단지는 공고문에 나와 있습니다. 아래 링크의 첨부파일 하단에 지역별 신청가능 산업단지가 자세히 나와 있어요.

 

관련 링크 : 산업단지 중소기업 청년 교통비 지원사업 시행 재공고

 

복잡하다구요? 그렇다면 좀 더 쉬운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여러분이 직접 대상자인지 자가진단을 해볼 수 있습니다. 아래 링크에서 본인이 해당되는지 여부를 진단해보세요!

 

관련 링크 : 청년동행카드 신청 자격 자가진단

 

 

 

청년동행카드 신청 방법

 

청년동행카드 신청방법

 

신청방법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신청 방법

 

① 사업장 또는 근로자 개인이 산업단지 관리기관에 방문신청 또는 홈페이지 신청

② 신청 후 14일 이내 본인 휴대번호로 문자메시지 통지(바우처 번호 8자리 통지)

③ 해당 바우처번호를 가지고 각 카드사 홈페이지를 통해 카드발급 신청

④ 카드를 발급받으면 발급받은 카드로 매월 5만원씩 교통비 바우처가 지급됨

 

보통 규모가 큰 중소기업인 경우 인사담당자가 일괄적으로 신청하는 경우가 많습니다만, 개인이 신청하는 경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여러분이 속해있는 산업단지 관리기관(한국산업단지공단)에 직접 방문하거나, 홈페이지에서 바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단, 신청을 위해서는 한국산업단지공단 홈페이지 회원가입을 해야 합니다. (현재 농협카드는 홈페이지 신청이 불가합니다.)

 

관련 링크 : 청년동행카드 온라인 신청 페이지

 

관련 양식을 작성한 후 신청하게 되면, 14일 이내에 문자로 승인여부와 함께 8자리 바우처번호를 발급받게 됩니다. 해당 바우처번호로 각 카드사 홈페이지를 통해 카드발급 신청을 하면 됩니다.

 

 

 

마치며

 

오늘은 정부에서 지원하는 중소기업 청년근로자를 위한 복지사업, '청년동행카드' 사업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아쉽지만 중소기업에 근로하는 만 15세~34세의 청년 근로자만 신청할 수 있네요. 만약 해당되는 분이 있다면 꼭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대중교통비 뿐만 아니라 주유비로도 월 5만원을 지원받을 수 있는 좋은 제도니까요. 오늘의 포스팅은 여기까지입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