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코노미(1코노미) 시대, 새로운 경제문화의 주체


일코노미(1코노미)라는 용어, 들어보셨나요? 최근 1인가구가 증가하면서 이를 소재로 한 드라마나 TV 프로그램이 인기를 끌고 있는데요, 실제로 최근 1인가구가 새로운 경제주체로 급부상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들을 타겟으로 하는 상품이나 서비스가 각광받고 있다고 하네요. 오늘은 이 급부상하는 경제용어인 일코노미에 대한 이모저모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일코노미 포스팅 썸네일


일코노미(1코노미)란?


책읽는여자



일코노미는 여러분이 짐작 하시다시피 '경제'를 뜻하는 이코노미(economy)와 '혼자'를 뜻하는 숫자 1의 합성어입니다. 즉, 혼자만을 위한 소비생활을 즐기는 사람들을 일컫는 신조어입니다. 일코노미뿐만 아니라 '혼족(혼자 즐기는 사람들)', '혼밥(혼자 밥먹기)', '혼영(혼자 영화보기)' 등, 어떠한 행위 앞에 '혼'자가 붙어서 만들어진 신조어들도 굉장히 많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곧이어 비슷한 개념으로 욜로(YOLO)라는 신조어도 생겨났죠.


최근 종영한 JTBC 드라마 '혼술남녀'나 MBC의 '나혼자산다' 등의 프로그램에서도 이러한 일코노미 문화를 다룰 정도로 그 성장속도가 무시무시합니다.



혼술남녀, 나혼자산다

TV드라마 '혼술남녀'와 TV프로그램 '나혼자산다'



혼술남녀에 등장하는 하석진은 이런 명대사를 남겼었죠..


" 오늘도 난 혼술을 한다. 누구의 방해도 받지 않고 나에게 집중할 수 있는 이 시간, 혼술이 달콤한 이유다."


그러면서 그는 고급스러운 안주에 맥주를 곁들이면서 여유롭게 혼자 술을 즐깁니다. 아마 1코노미의 대표적인 예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아요.


1코노미의 대표적인 소비트렌드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일코노미 소비트렌드의 특징


① 평소에는 혼자 누릴 수 있는 작고 실용적인 제품을 선호함

② 취미나 자기계발 등 자신을 위한 지출을 아끼지 않음

③ 가치있고 합리적인 것이라면 다소 비싸더라도 기꺼이 소비함



즉, 오로지 자기 자신만을 위한 소비성향이라고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일코노미 시대의 배경


1인가구



그런데, 이런 1코노미 경제가 이렇게 커진 배경이 과연 뭘까요?  가장 큰 원인은 바로 1인 가구수의 증가입니다.



통계청 1인가구 조사결과

그림 : 연도별 1인 가구 및 비중



통계청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15년 1인가구는 전체 1,911만 가구중 27.2%인 520만 가구에 해당된다고 합니다. 


2인 가구와 3인 가구가 각각 26.1%, 21.5%인 것에 비하면 이제는 우리나라의 주된 가구유형이 1인가구가 된 것이죠.


현재 우리나라의 1인 가구의 비율은 1990년 9.0%에 비해 약 3배 이상 증가하였으며, 2035년에는 약 34.6%까지 증가한다고 하네요. 즉 3가구중 1가구 꼴로 1인가구가 되는 것입니다.


이렇듯 1인 가구가 우리나라의 주된 소비주체로 성장함에 따라, 소비 트렌드 또한 이들을 중심으로 변화하게 된 것입니다.




일코노미를 위한 소비트렌드의 변화


Young Life



그렇다면, 우리 주변에서 1코노미 시대에 발맞춰서 어떤 어떤 소비트렌드가 변화하고 있을까요?



  식품업계의 변화

1인도시락

사진 출처 : CU, 세븐일레븐



대표적으로 식품업계를 들 수 있겠습니다. 가장 빨리 일코노미 소비 트렌드를 읽은 편의점 업체들은 별도의 조리가 필요 없는 도시락을 경쟁적으로 출시하였는데요, 이로 인해 GS리테일(GS25), BGF리테일(CU)의 2016년 매출액이 2014년에 비해 각각 50%나 상승하였습니다.


롯데마트나 이마트 등도 최근 간편식과 1인분 식재료 등을 판매하며 발빠르게 대응하고 있죠.


1인 가구의 특징을 살린 접근성과 실용성을 잘 잡은 대표적인 예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여행, 레저, 취미상품의 변화

1인 여행상품



나홀로족의 특징은 바로 자신을 위한 지출을 아끼지 않는 것이죠. 그에 맞춰서 여행업계나 레저업계에서는 1인 여행 및 레저를 위한 패키지 상품을 속속들이 출시하고 있습니다.


인터파크투어는 욜로(YOLO)를 마케팅에 도입하여 욜로족들의 여행지 중 선별한 대표 자유여행 상품을 출시하였습니다. 


해외를 가지 않더라도 혼자만의 휴식을 취하려는 사람들을 위한 '호캉스(호텔과 바캉스의 합성어)' 상품도 성행중인데요. 이는 바쁜 직장인들에게 특히 인기를 끄는 상품이라고 합니다.


한 예로 롯데호텔서울은 1인 고객을 위한 패키지를 선보였는데요, 이 패키지는 슈페리어 객실 1박과 유러피언 노천 카페 쿨팝스 치맥세트, 롯데시네마 관람권 1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와 함께 조식 뷔페와 라이트 스낵, 애프터눈 티, 칵테일 서비스도 제공합니다. 



  가전 업계의 변화

1인 가전제품

사진 출처 : 쿠첸, 동부대우 벽걸이 미니



최근 동부대우전자에서는 벽걸이 세탁기인 미니를 출시했습니다. 3kg의 소용량 세탁기로, 1인 가구를 타겟팅한 전략 상품이라고 볼 수 있죠. 쿠첸에서도 1인 가구를 위해 3~4인분용 밥솥을 출시했는데요, 이렇듯 가전 업계에서도 일코노미를 타겟팅한 신제품들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금융상품의 변화

금융업



금융업계도 1코노미 시대에 발맞춘 금융상품들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2016년 출시된 우리은행 '올포미(AllforMe)' 상품을 대표적으로 들 수 있겠네요. 나홀로족을 타겟으로 출시한 올포미 상품은 적금과 카드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이 상품은 리조트,펜션 무료 1박, 여행 할인, 원데이클래스 할인 등 나홀로족이 선호하는 다양한 부가서비스를 제공한다고 합니다.


또한 올포미 카드는 1인가구가 주로 사용하는 7대 업종(편의점, 홈쇼핑, 이동통신, 병원 등) 중 빅데이터로 개인의 소비성향을 분석하여, 사용자가 주로 이용하는 업종별로 5 ~ 10%의 할인 혜택을 부여한다고 하네요.


우리은행 외에도 신한은행의 '헬스플러스 적금'은 건강관리 목표를 달성하면 우대이율을 제공 하며, 국민은행의 KB일코노미 스마트적금은 무료 반찬 쿠폰이나 여행관련 보험서비스 등을 제공합니다.


1인 소비 트렌드에 맞춰 출시된 금융 상품들을 아래에 정리해보았으니 참고해보시길 바랍니다.



< 일코노미 관련 금융 상품 >


 은  행

상품명

특  징

신한은행

 헬스플러스 적금 

 건강관리 목표를 달성하면 우대이율 적용 

국민은행

 KB일코노미 스마트적금 

 무료 반찬 쿠폰, 여행관련 보험서비스 제공 

 KB일코노미 주식형 펀드 

 1인가구 관련 업종에 투자하는 펀드상품 

KEB하나은행

 셀프 기프팅 적금 

 자신에게 주는 선물을 상기시켜 동기를 부여 

 씨크릿 적금 

 체중관리, 금연 등 자기계발 및 건강관리 관련 영수증을 제출하면 금리우대 

우리은행

 올포미 적금 

 리조트 펜션 1박, 워터파크 할인 등 

 * 출처 : 각 은행 홈페이지

 

 

 

마치며

오늘은 일코노미(1코노미)란 무엇인지, 그리고 이로 인해 변화하는 소비트렌드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았습니다. 본문에서 보셨다시피 각 업계들은 각자만의 최적화 된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더 나아가 조만간 개인의 취향별로 차별화 된 새로운 산업이 등장하지는 않을까 조심스럽게 생각해봅니다. 앞으로 어떤 재미난 세상이 펼쳐질까요? ㅎㅎ 그럼 이만 오늘의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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