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산기 MC MR MS M+ M- 기능 알아보기


저는 직업 특성상 계산기를 자주 이용합니다. 그런데, 계산기를 보다보면 우측 상단에 MC, MR 등등.. 이상한 알파벳 버튼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계산기가 다 있는 이 버튼, 여러분은 사용해보신적 있나요? 오늘은 이 버튼들의 기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썸네일



계산기 MC MR MS M+ M- 버튼 기능




이 값들은 일반용 계산기의 사칙연산 편의를 위해 만들어진 기능입니다. 사실 공학용 계산기는 계산식을 일일히 집어넣어 계산하기 때문에 이러한 기능이 별도로 필요하진 않죠. (가끔 쓰이긴 합니다..)


여기서 M이란, Memory(메모리)의 약자입니다. 


MS (Memory Save) : 계산기에 메모리를 저장.

MR (Memory Read) : 저장된 메모리를 읽어옴.

MC (Memory Clear) : 저장된 메모리를 지움.

M+ (Memory +) : 저장된 메모리 부호를 +로 바꿈.

M- (Memory -) : 저장된 메모리 부호를 -로 바꿈.


실제로 계산을 해봐야 감이 잡히겠죠?


계산해볼 식 : (54×18)-(41×17)


자, 위의 식을 윈도우 계산기로 한번 계산해볼게요. 먼저 메모리를 사용하지 않고 계산하려면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계산해야 합니다.



▶ 계산기 메모리를 사용하지 않고, (54×18)-(41×17) 계산


① 먼저, 54×18을 계산하여 결과값(972)을 노트. (종이 혹은, 메모장 프로그램 어디든지 기입)

② 계산기를 0으로 초기화 한 후, 41×17을 계산하여 결과값(697)을 노트.

③ 저장한 두 값을 직접 입력하여 뺌. 972 - 697 = 275 계산완료.



위와 같이, 곱셈 사이에 뺄셈이 있을 경우, 두 곱셈을 먼저 계산해서 그값을 빼야합니다. 사칙연산 순서상의 이유때문에 일반계산기로 계산을 하려면 총 3번의 계산이 필요합니다.


자, 그러면 메모리를 이용한 계산은 어떨까요?



▶ 계산기 메모리를 사용하여 (54×18)-(41×17) 계산


① 먼저, 41×17을 계산하여 결과값(697)을 MS 버튼을 이용하여 메모리에 저장.

② 54×18을 계산 = 972

③ -키와 MR키, =키를 누름.  972 - 697 = 275 계산완료



위와 같이 처음 계산한 결과값 697을 메모리에 저장한 후, 두번째 사칙연산 후에 저장된 값을 불러와서 빼기만 하면 됩니다. 처음에는 살짝 헷갈리실수도 있으니 한번 실습해보시기 바랍니다. 익숙해지신다면 단순계산에서 딱히 계산기를 초기화시키지 않고 아주 유용하게 쓰일 수 있습니다.


오늘은 계산기에 있는 MC, MR, MS, M+, M- 버튼의 기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물론, 가장 편한건 공학용계산기이지만요.. 이런 기능도 있다는 걸 알아두신다면 언젠간 유용하게 사용하실 수 있을겁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