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IE, 크롬) 캐시 삭제방법 알아보기


오늘은 인터넷 사용자를 위한 팁 한가지를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바로 캐시 삭제방법 입니다.


썸네일



캐시(Cache)란?

메모리칩

※ 컴퓨터 메모리칩, 출처 : pixabay


컴퓨터는 매 초마다 수십 수백가지의 정보처리를 고속으로 처리하게 됩니다. 그런데 자주 반복되는 명령을 매번 같은 방식으로 처리하려면 컴퓨터의 속도가 느려질 수도 있죠.


캐시메모리는 이렇게 자주 반복되는 명령을 별도의 공간에 저장시켜두는 것입니다. 컴퓨터는 캐시메모리에 빠르게 접근이 가능하며, 이에 따라서 정보처리 혹은 연산속도를 월등히 높힐 수 있습니다.


▷ 캐시(Cache)


자주 액세스하는 데이터, 명령 등을 반복해서 검색하지 않고 즉각 사용할 수 있도록 임시로 저장해두는 영역.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그러나, 캐시메모리도 오랫동안 정리하지 않는다면 계속 쌓이게 되고, 디스크 공간을 많이 차지하게 됩니다. 과거에는 많이 방문했던 사이트지만 지금은 방문하지 않는 경우, 저장장치에는 불필요한 캐시메모리가 쌓이게 되는 것이죠. 이는 마치 분리수거를 미뤄두고 쌓아놓는 것과 같은 상황입니다. 


따라서 캐시메모리도 주기적으로 정리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인터넷을 사용하면서 쌓이는 캐시메모리는 웹브라우저에서 쉽게 삭제할 수 있는데요, 오늘은 웹브라우저에서 캐시를 삭제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Internet Explorer) 캐시 삭제 방법


우리나라 사람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웹브라우저는 바로 인터넷 익스플로러입니다. 먼저 익스플로러의 캐시를 정리하는 방법을 알아볼게요. 


▼ 인터넷 브라우저를 실행시킵니다. 오른쪽 상단에 톱니모양 아이콘[설정]을 클릭한 후, [인터넷 옵션] 메뉴를 클릭합니다.


인터넷익스플로러 메인화면



▼ 아래와 같이 인터넷 옵션 메뉴에 들어갔다면, [일반]탭에 있는 [검색 기록 삭제] 메뉴를 클릭합니다. 이 검색기록 삭제 메뉴에서는 임시파일, 열어본 페이지 목록, 쿠키, 저장된 암호 및 웹 양식 정보를 삭제할 수 있습니다.


IE 인터넷옵션



▼ 아래와 같이 원하는 부분을 선택하여 삭제할 수 있는데요, 기본사항으로 임시인터넷파일, 쿠키 및 웹사이트 데이터, 기록에 체크가 되어 있습니다. 추가로 삭제할 내용이 있다면, 체크박스를 선택 한 후 [삭제] 메뉴를 누르면 남아있는 캐시가 정리됩니다.


IE 검색기록 삭제




크롬(Chrome) 캐시 삭제 방법


다음으로 구글의 크롬 브라우저에서 캐시를 삭제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저같은 경우는 크롬이 좀 더 익숙해서 주로 사용합니다. 한국에서는 IE에 이어서 2번째로 높은 점유율을 보유하고 있지만, 전세계적으로는 크롬의 점유율이 훨씬 높다고 하네요.


▼ 크롬 역시 방법은 유사합니다. 브라우저를 연 상태에서 오른쪽 상단의 [점세개모양 메뉴]를 선택한 후, [설정] 메뉴를 선택합니다.


크롬 메인화면



▼ 아래와 같이 설정 탭이 열리게 되는데요, 스크롤을 아래로 내리면 [고급] 이라고 쓰여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이 부분을 클릭합니다.

크롬 설정화면



▼ 고급탭을 클릭 한 후, 다시 스크롤을 내리다보면, [인터넷 사용 기록 삭제] 메뉴가 보입니다. 클릭합니다.

크롬 고급설정화면



▼ 아래와 같이 인터넷 기록 삭제 팝업이 뜹니다. 왼쪽은 [기본]탭이며, [고급]탭을 선택하면 오른쪽과 같이 좀 더 세부적으로 삭제할 내용들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지울 부분만 체크박스를 선택한 후, 삭제하면 됩니다.





마치며

오늘은 캐시메모리가 무엇인지, 그리고 왜 이것을 삭제해야하는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파이어폭스, 사파리 등의 웹브라우저는 확인해보진 않았는데요, IE나 크롬과 대동소이 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주기적으로 캐시를 삭제하셔서 메모리도 확보하시고 조금 더 쾌적한 환경에서 인터넷을 즐기시기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